김태수 서울시의원, 학생선수 성폭력 “꼼짝마”

김 의원, ‘성폭력 등 예방’ 서울시교육청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및 인권보호 조례 개정 나서

김보경 | 기사입력 2019/01/17 [15:50]

김태수 서울시의원, 학생선수 성폭력 “꼼짝마”

김 의원, ‘성폭력 등 예방’ 서울시교육청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및 인권보호 조례 개정 나서

김보경 | 입력 : 2019/01/17 [15:50]
    서울시의회

[뉴민주신문] 최근 체육계 성범죄 등이 사회적 문제로 논란이 되고 가운데 이를 차단하기 위해 서울시의회가 나섰다.

서울시의회 김태수 의원은 학생선수의 인권보호 강화를 위해 ‘서울시교육청 학생선수 학습권 보장 및 인권보호 조례’ 개정안 발의에 나섰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어린학생선수시절부터 상당수가 감독·코치 등에게 폭행·성폭력 등을 당하고 있어,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을 보면 서울시교육감은 학생선수 보호를 위해 운동지도자의 폭행·성폭력 등을 매년 전수조사를 하도록 명문화했다. 또 필요한 경우 신고·상담, 법률 지원, 심리치료 등 지원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운동지도자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폭력예방교육을 받도록 의무화했다.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지도자가 선수에게 자행한 성희롱과 성폭력은 권력 관계를 남용해 발생한 문제로 규정하고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리 정부도 지난해 11월 체육계 성희롱·성폭력 예방을 위한 독립기구 설립과 교육 및 캠페인 강화를 권고하기도 했다.

김태수 의원은 “운동지도자가 학생선수 간에 존재하는 상하복종관계가 결국 폭행·성폭력 등으로 이어지면서 최근 체육계의 민낯이 드러났다”고 지적하면서 “이번 조례를 통해 더 이상 어린학생선수들의 인권이 운동지도자에 의해 침해당하지 않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서울시의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