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2회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 개최

국내·외 교통전문가 참석…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출범 3주년 기념

이현재 기자 | 기사입력 2022/02/21 [15:50]

국토부, '제2회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 개최

국내·외 교통전문가 참석…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출범 3주년 기념

이현재 기자 | 입력 : 2022/02/21 [15:50]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백승근)는 오는 2209:30분부터 16:30분까지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DDP 서울-온 스튜디오)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국제세미나는 국내·외 교통전문가들이 20여명이 참여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출범 3주년을 기념하고 미래 광역교통의 비전과 패러다임 변화에 대한 심도있는 토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2일 '광역교통정책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출범(2019.3.19.) 이후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 실현을 목표로 광역철도, 광역도로 등 인프라를 지속 확대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알뜰교통카드 확대, 통합환승센터 구축 등을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와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등을 대비하여 수소·전기 광역버스, 트램과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혁신과 전염병에 따른 광역교통정책 변화 (Metropolitan Transport Policy Changes facing Digital Transformation and Pandemic)를 주제로, 한국, 프랑스, 미국, 영국 등 5개국의 대도시권 광역교통행정기구, 학계, 연구기관에서 각 국의 대중교통 현황, 정책 동향, 혁신 사례를 공유하고, 향후 광역교통의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세션별 주요 발표 및 논의내용을 살펴보면, 백승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헌승 국토교통위원장, 조응천 국회의원,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장,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이선하 대한교통학회장이 축사를 할 예정이다.

 

세션1에서는 황기연 홍익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파리 대도시권광역교통청 등 3개국 교통 전문가 3명이 글로벌 광역교통 정책변화를 주제로 각 국의 광역교통 정책 우수사례 등을 소개하고 토론이 이어진다.

 

발표자로는 올리비에 프랑수아(Olivier Francois) 파리 수도권광역교통청 이사회 사무총장, 게리 보가츠(Gerry Bogacz) 뉴욕 광역교통위원회 부원장, 손덕환 광역교통정책과장이 나설 예정이며, 토론패널로는 김현수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장, 류시균 경기연구원 센터장, 우승국 한국교통연구원 센터장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측 발표자로 나선 손덕환 광역교통정책과장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02110월에 수립한 대도시권광역교통 기본계획(’21~’40)을 소개하며, 한국의 광역교통 정책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세션2에서는 최기주 아주대학교 총장을 좌장으로 변화와 전염병에 대한 미래 계획과 혁신을 주제로 미국, 영국 등 3개국 교통전문가 4명이 코로나 위기 속 대중교통 혁신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백승근 위원장은 이번 국제세미나를 통해 세계 각 국의 광역교통 정책에 대한 공유와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광역교통 국제협력 기반을 다지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 “세미나에서 논의된 전문가 의견과 우수사례를 정책에 반영하고, 국제광역교통기구, 지자체 등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글로벌 광역교통 정책을 선도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세미나는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으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누리집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유튜브에서 국토교통부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댓글을 활용하여 의견 개진 가능) 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