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미래우주교육센터 설립 대학 5곳 선정…50억 지원

경상국립대·부산대·세종대·인하대·한국과학기술원…청년 인재 양성 본격 추진

조성배 기자 | 기사입력 2022/04/11 [17:44]

과기정통부, 미래우주교육센터 설립 대학 5곳 선정…50억 지원

경상국립대·부산대·세종대·인하대·한국과학기술원…청년 인재 양성 본격 추진

조성배 기자 | 입력 : 2022/04/11 [17:4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래우주교육센터를 설립해 도전적 미래 우주기술 교육·연구를 담당할 대학교 5곳을 최종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경상국립대학교·부산대학교·세종대학교·인하대학교·한국과학기술원 등 5개 대학으로, 향후 5년간 센터별로 연간 10억원씩 총 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각 대학들은 도전적 우주기술을 교육·연구할 미래우주교육센터에서 7대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우주분야 청년 인재 양성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사업공모는 지난 2월 14일부터 3월 8일까지 진행했는데, 총 14개 대학교에서 분야별 미래 우주기술에 대한 다양한 과제들을 제안하는 등 평균 2.8:1의 경쟁률을 보였다.

 

3월 30일부터 지난 1일까지 분야별 비대면 온라인 발표평가를 실시했고, 선정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지원 대상 대학교를 선정했다.

 

우주 수송기술 분야는 부산대학교, 우주 통신기술 분야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우주 탐사 및 자원활용 분야는 인하대학교를 선정했다.

 

아울러 자유공모 분야는 ‘고신뢰성 저비용 저궤도 위성군 소요 위성시스템 핵심기술 연구센터’를 제안한 경상국립대학교와 ‘미래 우주항법 및 위성기술 연구센터’를 제안한 세종대학교를 선정했다.

 

이에 따라 각 대학교들은 분야별 미래우주교육센터를 설립하고, 석·박사 과정 학생들에게는 미래 우주기술에 대한 집중 교육을 실시해 국제적으로 우주분야를 이끌어 나갈 핵심 전문인력으로 양성한다.

 

또한 연구기관과 우주 산업체와 협력해 현장 실무 교육 및 취업 지원도 연계하고, 국제적 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협력 프로그램 등도 운영할 방침이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에 선정한 분야별 5개 대학교의 미래우주교육센터를 시작으로 미래 우주기술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집중 지원해 7대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기업체 수요를 고려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국내 우주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우주분야 전문인력 양성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