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

휴게소·대중교통 실내 취식도 허용…입국 후 PCR 검사는 유지

정계용 기자 | 기사입력 2022/08/31 [13:22]

정부, 추석연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폐지

휴게소·대중교통 실내 취식도 허용…입국 후 PCR 검사는 유지

정계용 기자 | 입력 : 2022/08/31 [13:22]

▲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   © 보건복지부

 

내달 9월 추석연휴 기간 전국 고속도로에서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면제되며, 930시부터 국내에 도착하는 모든 내·외국인은 코로나19 PCR(유전자증폭)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31일 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추석 연휴 나흘동안 전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통행료 면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제1총괄조정관은 추석 방역·의료 대책을 설명하며 가족 간 모임이나 방문은 인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할 수 있고, 휴게소 및 버스·철도 내 실내 취식도 허용한다고 말했다.

 

다만 방역수칙은 철저하게 준수해 달라면서 사람들이 많이 붐비는 철도, 버스, 여객터미널에서 손 소독과 마스크 착용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해외 입국 검사정책 개선방안에 따라 오는 930시부터 국내에 도착하는 비행기나 선박을 이용하시는 모든 내·외국인은 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이어 입국 후 1일 이내에 하는 PCR 검사는 그대로 유지한다면서 해외 유행 변이를 차단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임을 헤아려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제1총괄조정관은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가 0.98, 9주 만에 1 이하로 떨어졌다전국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국민들께서 일상을 충분히 유지하는 가운데 확산세가 진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 국민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와 재유행을 감당하기에 충분한 우리의 방역·의료 역량 덕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추석은 코로나 발생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 없이 맞이하는 첫번째 명절이라며 평온하고 안전한 명절 휴가를 보내시기 위해 방역과 의료대응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추석 방역·의료대책과 관련해 경기, 경남, 전남 지역 고속도로 9개 휴게소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설치, 연휴 나흘 동안 PCR 검사를 무료로 받도록 한다.

 

한 곳에서 진단과 처방까지 모두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은 전국 4900여개에서 운영하고, 인근 당번약국에서는 원활하게 먹는 약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만약 당번약국이 부족하면 지역 보건소에서 약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제1총괄조정관은 어르신들이 많이 계신 요양병원·시설에서는 접촉 면회가 금지된다면회를 원하시는 분은 접촉 없이 안전하게 정을 나누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최근 유행하는 BA.5 변이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올해 4분기 중에 2가 백신을 도입할 계획이다. 2가 백신은 고위험군을 우선 접종으로 하지만, 2차 접종 이상 완료한 18세 이상 성인도 접종이 가능하다.

 

특히 오는 91일부터는 SK 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국산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의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스카이코비원 백신은 기존 백신에 비해 중화항체 값이 2.9배 높고 이상 반응도 대부분 미미한 정도로 나타났다오는 95일부터는 당일·방문 접종이, 13일부터는 예약 접종이 가능하다.

 

이 제1총괄조정관은 추석 연휴 시민들의 편안한 일상이 멈추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각 부처와 지자체들도 방역과 의료현장이 잘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책브리핑]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