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관광유치 위해 동남아 순방

태국 방콕과 싱가포르를 6박7일 일정으로 방문

손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16/07/07 [02:04]

박원순 시장 관광유치 위해 동남아 순방

태국 방콕과 싱가포르를 6박7일 일정으로 방문

손미선 기자 | 입력 : 2016/07/07 [02:04]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후 처음으로 6박7일 일정으로 동남아 순방을 한다      © 뉴민주신문

박원순 시장은 동남아시아의 대표적인 관광객 유치 타깃 도시인 태국 방콕과 싱가포르를 7일(목)~13일(수) 6박7일 일정으로 방문한다고 서울시가 밝혔다.

박 시장의 동남아 순방은 취임 후 처음이자 아세안(ASEAN, 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의 상품·자본·인력이 자유롭게 이동하는 '경제 공동체' 출범 이후 처음이다. 서울시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아시아 리딩 도시 서울의 위상을 강화하고 아세안 도시들과의 전략적 교류 활성화를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첫 도시인 태국 방콕에서는 서울시-방콕시 자매결연 10주년을 기념해 양 도시 공동으로 '서울위크'를 개최한다. 시스타 등 한류스타가 출연하는 K-pop 공연 등을 통해 동남아 지역 가운데 서울 방문 관광객 수가 가장 많아 '제2의 유커'로 불리는 태국 관광객 유치 확대에 나선다.

또, 수쿰판 버리팟(Sukhumbhand Paribatra) 방콕시장과 자매도시 협정 10주년을 맞아 양 도시의 교류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아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유엔 에스캅(UN ESCAP, 아·태경제사회위원회) 본부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서울해법, WEconomics'를 주제로 특강도 한다.

9일(토)부터 시작하는 싱가포르 방문에서는 세계적 권위의 '세계도시정상회의(WCS, World Cities Summit)'와 싱가포르 정부의 공식 초청으로 이뤄진 3박4일간의 '리콴유 익스체인지 펠로우십(Lee Kuan Yew Exchange Fellowship)'에 참석하는 것이 핵심 일정이다.

'세계도시정상회의'는 세계 각 도시 시장, 정·재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며, 박원순 시장은 2개 세션에서 발표자로 나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혁신과 원전하나줄이기를 통한 시민참여형 환경정책 같은 서울시의 혁신행정을 전파·공유한다.

'리콴유 익스체인지 펠로우십'은 싱가포르 외교부가 해외 주요인사를 공식 초청해 현장 시찰, 주요 인사들과의 네트워크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 싱가포르의 우수 정책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박원순 시장은 작년 8월 공식 초청을 받았다.

박원순 시장은 MICE·투자유치, 도시계획, 바이오 분야 등 싱가포르가 선도하고 있는 정책들에 대해 정책 브리핑, 현장시찰 등을 통해 배우고 돌아와 관련 분야 정책에 녹여낸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동남아의 중심 도시인 태국 방콕과 싱가포르에서 서울의 우수 정책과 관광 중심지로서의 매력을 매력을 적극 소개하는 도시외교를 펼쳐나가겠다”며 “경제·정치·사회 분야 공동체 출범으로 아세안 도시들의 성장 잠재력이 더욱 커진 만큼 이들과의 교류, 협력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