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 민·관 합동재난훈련 참가인원모집

롯데월드타워 서울시민 재난훈련 참여 재난시 시나리오 적용평가

손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16/12/30 [02:43]

롯데월드타워 민·관 합동재난훈련 참가인원모집

롯데월드타워 서울시민 재난훈련 참여 재난시 시나리오 적용평가

손미선 기자 | 입력 : 2016/12/30 [02:43]
▲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 뉴민주신문

서울시에 사용승인이 신청된 123층 롯데월드타워의 건축주인 롯데물산 등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롯데월드타워 민·관 합동재난훈련 참여자 3천 명과 시민 현장체험 참가자 5천여 명을 12월 29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롯데월드타워의 민·관 합동재난훈련은 12월 29일 오전 9시부터 2017년 1월 2일까지 롯데물산 홈페이지(www.lwt.co.kr/lottecorp)를 통해 선착순으로 3천여 명의 시민 참가자들을 모집하며 시민 현장체험단은 동일 기간 롯데월드타워 공식 홈페이지(www.lwt.c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5천 명을 신청받을 계획이다.

먼저 민·관 합동재난훈련일인 2017년 1월 4일에는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화재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처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시, 송파구, 송파경찰서, 송파소방서, 송파보건소 등이 참가하는 대규모 합동재난훈련을 진행한다.

서울시는 시민·전문가 합동자문단이 함께 참여하여 피난 시간 및 재난대처 활동 적정성 등에 대해 점검하고 검토할 예정이다.

이번 합동재난훈련은 초고층인 롯데월드타워의 특수성을 고려해 실제와 최대한 동일한 환경을 적용해 진행한다.

초고층의 특수성을 감안해 화재 발생 층과 지상부 4개 층 재실자들이 피난용 승강기와 피난계단을 이용해 우선 대피하고 그 밖의 층 재실자들을 순차적으로 대피시키는 시나리오를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1월 6일부터 11일까지 6일 동안 진행될 예정인 롯데월드타워 시민 현장체험(Pre-Open)은 사전 접수로 신청한 5천여 명의 서울시민들이 전망대와 피난계단, 피난안전구역 등 타워의 주요 방재시설 등을 시민의 눈높이에서 점검하고 확인해 볼 수 있다.

한편 롯데월드타워는 12월 7일 사용승인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12월 15일 소방·방재 등 10개 분야 시민·전문가 21명으로 구성된 '시민·전문가 합동자문단'의 종합 현장점검을 시작으로 분야별 점검과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12월 26일에는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에서 버스 환승센터를 포함해 현장점검도 진행했다.

앞으로 서울시는 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자문단의 점검사항은 물론 민·관 합동재난훈련과 시민체험행사에서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이 처리될 수 있도록 건축관계자에게 지속해서 요청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