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재외동포청 설립 공약 화제

재외동포 권익 신장, 적극적 추진

이승철 기자 | 기사입력 2017/04/23 [13:38]

홍준표 재외동포청 설립 공약 화제

재외동포 권익 신장, 적극적 추진

이승철 기자 | 입력 : 2017/04/23 [13:38]
▲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로 출마한 홍준표 후보     © 이승철 기자

[뉴민주신문/이승철 기자] 재외동포를 위한 실질적인 공약이 제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997년 여러 부처로 분산돼 있던 기구들을 통합해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재단서 이들에 대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현 재외동포 사회의 각종 요구를 다 수용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지난 17일 ▲복수국적연형 확대 ▲동포자녀 교육지원 확대 ▲유학생지원방안 마련 등 해외 유권자들을 위한 정책을 약속했다.
 
특히 외교부 소속으로 ‘재외동포청’을 신설, 재외동포정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립 및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전에도 홍 후보는 국회의원 시절이었던 지난 2009년 4월 3일, 외교통상부 산하 재외동포청 설립을 핵심 내용으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재외동포청은 재외국민 교육, 교류사업, 재외선거 등 재외동표 지원에 대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홍 후보는 ‘동포 역사박물관’을 세울 것을 약속했다. 해외 동포들의 현지 정착 과정의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사진, 포스터 등의 자료를 상설 전시하고, 관련 기록물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동포 사이 유대감과 일체감을 강화하고 네트워크 형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재외동포 750만 시대를 맞아 재외동포와 모국 간 교류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재외동포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이를 공약화시킨 홍준표 대선후보의 행보가 야권 주자 위주 대선판을 뒤흔들 변수로 등장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