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개종교육 규탄시위 장기화 “경찰 수사는?”

이승철 기자 | 기사입력 2017/07/20 [08:20]

강제개종교육 규탄시위 장기화 “경찰 수사는?”

이승철 기자 | 입력 : 2017/07/20 [08:20]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가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강제개종교육 규탄시위를 벌이고 있다.     © 뉴민주신문

 

강제개종피해인권연대(이하 강피연)의 강제개종교육 규탄시위가 장기화 되고 있으며 이들은 수사당국의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최근 강피연 서울경기지부는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으며 매주 토요일에는 광화문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강제개종교육 규탄운동을 벌이고 있다.

 

강피연은 “정부와 경찰, 시민들 모두에게 강제개종교육의 피해를 알리기 위해 나왔다”며 “전국에서 1000명에 달하는 피해자가 발생했으나 여전히 인권이 무시된 채 생명의 위협까지 당하고 있어 검찰 및 경찰의 수사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독교 목사들이 자신과 다른 교단, 특히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이단으로 규정한 곳에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개종교육을 벌이면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납치, 감금이 이루어진다고 밝혔다.

 

개종교육 목사들은 피해자의 가족들을 사주해 ‘자식이 이단에 빠졌다’는 시위를 벌이게 하고 수면제를 먹이거나 납치를 해서라도 원룸, 펜션 등에 마련된 개종교육 장소로 끌고 오게 한 것으로 전해진다.

 

강피연 관계자는 “수사당국이 가정사 및 종교문제라는 이유로 폭행, 납치, 감금에 대해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고 제대로 된 조사를 벌이지 않고 있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경찰청, 법원, 국가권익위원회까지 찾아가서 강제개종교육의 피해에 대해 호소했지만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는 답변이 전부였다”고 말했다.

 

남편과 시댁에 의해 1년간 개종교육을 강요당하며 감금생활을 했던 임모 씨는 “개종교육 목사 말에 속아 사랑하는 가족을 의심하고 상처를 주게 되니 결국은 모두가 피해자”라며 “많은 가정에서는 개종교육 피해자들이 가정, 학교, 직장에서 성실하게 생활하는 것을 보고 혹은 가족끼리 대화를 통해 종교를 인정해 주는 사례도 많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처럼 강피연 시위가 장기화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종교계 안팎에서는 강제개종교육 합법여부에 대한 논쟁이 불거지고 있으며, 수사가 본격적으로 착수하게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