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간전문가 외국인근로자 애로사항 해결 나서

전라북도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협의회 개최

이현재 기자 | 기사입력 2017/12/14 [14:29]

전북도-민간전문가 외국인근로자 애로사항 해결 나서

전라북도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협의회 개최

이현재 기자 | 입력 : 2017/12/14 [14:29]
    다문화가족 지원 협의회

 

전라북도는 14일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협의회’를 개최해 외국인근로자와 고용 기업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협의회는 민간전문가와 전주고용센터, 출입국관리사무소 등 유관기관과 함께 김제시에 있는 외국인근로자 17명이 근무하는 전일목재산업(주)을 방문해 우즈베키스탄 출신 노동자에게 출입국, 근로환경, 한국생활 등에 대한 현장감있는 이야기를 듣고 한국에서 생활하는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이 됐다.

최근 도내 거주하는 외국인주민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도내 외국인주민의 수는 45,836명으로 전년 대비 1,652명이 늘었으며, 이중 외국인근로자는 가장 많은 11,045명(24%)으로 집계됐다.

이런 추세에 따라 전북도는 기존 결혼이민자 중심의 ‘다문화 가족 지원정책’에서 외국인근로자, 유학생 등 모든 외국인주민을 포함하는 ‘다문화이주민 지원정책’으로 전환하고 있다.

현재 지자체 차원에서 외국인주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하는 곳은 많지 않지만, 전라북도는 한국어교육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정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외국인근로자는 지역산업에 도움을 주는 꼭 필요한 존재라는 인식을 하게 됐으며, 우리 사회가 빠르게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면서 어느 때보다 외국인주민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필요한 시점인 만큼, 도에서도 외국인주민 지원과 도민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로 나가기 위한 방안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