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학 장관, 새해 첫 현장행보는 전통시장

서울 신원시장 방문, '화재걱정 없는 시장 만들기 위해 스크럼 짜자'

이연주 기자 | 기사입력 2018/01/02 [11:19]

홍종학 장관, 새해 첫 현장행보는 전통시장

서울 신원시장 방문, '화재걱정 없는 시장 만들기 위해 스크럼 짜자'

이연주 기자 | 입력 : 2018/01/02 [11:19]
    중소벤처기업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지난 1일 서울 관악구 소재 신원시장을 방문해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취약시장에 대한 화재알림시설 설치 및 노후전선 정비계획을 밝혔다.

홍종학 장관은 시장내 점포 안전점검 전 상인회 임원, 전기안전공사, 소방서 관계자 등과 갖은 간담회에서 화재안전을 위한 현장목소리를 듣고 안전수칙, 매뉴얼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 자리에서 홍 장관은 “설마! 내 점포에, 우리 시장에, 불이 나겠어?“ 라는 안전 불감증을 최우선으로 개선하고 상인들이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점검하는 안전의 습관화를 당부하며, “새해, 오늘 이 자리부터 정부, 유관기관, 그리고 상인들이 함께 스크럼을 짜고 팀 플레이를 해서 화재걱정이 없는 시장을 하나씩 만들어가자”고 언급했다.

이날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전통시장 화재예방 및 안전대책의 주요내용으로는 ▲2018년 상반기까지 32,000개 점포에 IoT기반 화재알림시설 및 자동 화재속보장치를 설치하고 오는 2022년까지 전체 전통시장으로 확대, ▲시설현대화사업 예산을 활용, ‘20년까지 안전취약시장 300곳의 노후전선을 일괄정비하고, 우선 금년에 총 100곳을 정비, ▲화재예방대책반을 가동하고 안전 취약시장별로 전담자를 지정, 집중 관리하는 핫라인을 설치, ▲지난해 12월 29일부터 오는 19일까지 소방청, 한전,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국 1,400여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화재안전실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전통시장이 화재위험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도록 근본적 개선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며, 상인들도 자율소방대 운영, 화재보험·공제 가입, 화재 안전수칙 준수 등을 통해 화재예방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경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