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 정책 제안서’ 로 도서관 발전에 앞장

한국도서관협회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책제안 발표

손미선 기자 | 기사입력 2018/05/24 [17:27]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 정책 제안서’ 로 도서관 발전에 앞장

한국도서관협회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책제안 발표

손미선 기자 | 입력 : 2018/05/24 [17:27]
 
▲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 정책 제안

한국도서관협회가 6월 13일 실시되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과 후보자에게 도서관 발전에 대한 관심과 선거공약 채택을 촉구하는 ‘도서관 정책 제안서’를 발표하였다. 
 
정책제안서는 크게 공공 도서관(지방자치단체장) 부문과 학교 도서관(교육감)으로 각각 작성되었다. 각 제안은 공공·학교 도서관의 혜택, 공공·학교 도서관의 필요성, 지역별 공공·학교 도서관 현황, 후보자의 도서관 정책공약,  유권자의 도서관 정책 살피기 부문으로 구성했다. 
 
협회는 현재 도서관의 수는 정부의 도서관 발전 종합 계획에 따라 점차 늘고 있는 추세지만 여전히 시설, 인력, 장서 및 예산 등의 지역별 편차가 심하다며 국제 수준에도 아직 많이 부족한 도서관 현실을 적시하고 이번 선거를 통해 후보자와 시민들이 도서관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도서관 발전에 대한 구체적 정책 추진의 계기로 삼아 줄 것을 요청하였다. 
 
특히 도서관은 영화관, 야구장, 박물관, 미술관 등 국내  문화기반 시설 가운데 국민들의 이용이 가장 많은 곳으로 이에 대한 시설, 장서, 인력, 예산을 충실이 갖춘 도서관이 국민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혔다. 또한 학교 도서관은 ‘학교 도서관 진흥법’에 따라 전문 인력인 사서 교사 등을 배치하여 제대로 된 인재 양성과 교육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이번 도서관 정책제안은 국가와 지역 발전의 중심인 도서관의 중요성을 알리고 바람직한 공공·학교 도서관 정책이 선거 공약으로 채택되기를 촉구하며 지방선거 후보자뿐 아니라 주요 정당 및 선거사무소, 17개 광역자치단체 및 시·도교육청, 전국 도서관 등에 배포하여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도서관협회장은 “도서관은 지역주민이 공동체 관심사를 공유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시민광장이며 공동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지역사회의 복합문화공간이다”라며 “이번 선거를 통해 우리 국민들이 ‘좋은 도서관’을 통해 이웃과 소통하며 다양한 문화를 누릴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