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위해 앞장설 터”

김 부의장, 불공정·불평등 팽배 현상 지적하며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위한 지방자치 역할 강조

이연주 기자 | 기사입력 2019/01/24 [16:16]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위해 앞장설 터”

김 부의장, 불공정·불평등 팽배 현상 지적하며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위한 지방자치 역할 강조

이연주 기자 | 입력 : 2019/01/24 [16:16]
    김생환 서울시의회 부의장이 ‘2019 사회적경제 신년회’에서 축사하고 있는 모습


[뉴민주신문] 서울특별시의회 김생환 부의장은 2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 2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19 사회적경제 신년회 및 비전 포럼’에 내빈으로 참석했다.

이날 김 부의장은 신년하례회 축사를 통해 “과거 우리가 성장에만 집착한 나머지 사회 전 분야에 극한경쟁과 승자독식주의,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사회는 발전해왔고 앞으로도 변할 것이지만 지금 2019년은 전 방위적인 가치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점인 것 같다”며 “성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구성원 간 격차 특히 빈부의 격차를 줄여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부의장은 “불공정·불평등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박탈감과 불안을 가지고 어렵게 살아가는 시민들의 든든한 대변인으로서 서울시의회가 배려와 포용 실현에 동참하고 사회적경제 가치를 실천·확산시키는 일에 앞장서는 한 해를 보내겠다”며 관련 서울시 조례 제·개정과 정책홍보 등 지방자치영역에서 참여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나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김생환 부의장의 축사에 이어 실시된 사회적금융 비전 포럼에는 김재구 명지대 교수의 가회가치연대기금 조성 경과보고와 김정현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기금사업실장의 기금 사업 및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 김동곤 기획재정부 사회적경제과장의 중앙정부 2019년 사회적 경제 활성화 계획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이날 신년하례회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 출범식도 진행됐다.

금번 출범한 재단법인 한국사회가치연대기금은 문재인 정부가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지속가능한 사회적 금융 생태계 발전과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민관 협력을 통해 설립된 도매기금이다.

이 기금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12월까지 사회적 금융 관련 기관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사회가치연대기금 추진단’이 운영되었고, 사회가치연대기금은 민관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기금의 성격을 고려해 출연기관과 지자체, 상호금융기관 등이 협력하고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해나간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관계자들이 상호간의 네트워크와 신뢰를 구축하고 사회적 가치 실천 주도와 실질적인 사회적 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