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앙 동아일보 닮아가는 청와대

[언론비평] 경향신문에 원색적인 비난 퍼부은 청와대

뉴민주닷컴 | 기사입력 2006/12/07 [18:33]

조선 중앙 동아일보 닮아가는 청와대

[언론비평] 경향신문에 원색적인 비난 퍼부은 청와대

뉴민주닷컴 | 입력 : 2006/12/07 [18:33]
청와대가 6일 경향신문의 1면 메인 기사  ‘도탄에 빠진 民生’, ‘승부에 빠진 盧心’ 두 기사를 문제삼으며  ‘하이에나식 행태’ ‘선동적 보도’라고 비난한 가운데 경향신문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문제가 된 기사에서 경향신문은 두 기사를 통해 일용직 노동자 김철웅씨의 고단한 삶과 여권 정계개편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노무현 대통령의 최근 행보를 대조적인 시각으로 담아내어 노 대통령이 정계개편 보다는 민생 문제에 보다 심혈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했다. 

그러나 청와대 양정철 홍보기획비서관은 이러한 경향신문 보도에 대해 " '조중동 프레임'에 빠져 합리적인 잣대나 이성적 판단 없이 대통령을 비방하고 자극적이고 표피적인 비방대열에 합류했다"며 원색적인 비난을 퍼부었다. 아울러 청와대는 5개항의 공개 질문을 했다.
 


경향신문은 7일 청와대의 주장에 대해 '편집국 정치부'의 명의로 조목조목 비판하며 반격을 가했다.

청와대의 첫번째 질문은  <대통령이 정치 올인에만 골몰하고, 국정 마무리를 외면한다’고 단정하는 증좌가 무엇인가. 출국 전에 쓴 편지 한 통만 갖고 순방 외교 중인 대통령 등 뒤에서 그런 주장을 한다면 무식함의 발로이거나 감정적 비방>이라는 것.

이이 대해 신문은 "대통령은 임기 관련 언급을 한 국무회의에서나 당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나 최근 조류 인플루엔자, 부동산 가격 급등, 한미FTA 등 시급한 국정현안을 설명하거나 염려하는 메시지를 전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대통령의 발언을 통해 형성되는 의제를 주목한다"면서 "그러나 대통령은 (민생현안에 대해) 그 어떤 것도 공론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의 의제 설정이 정치적인 것에 치우쳤다는 평가이다. 실제로 국민들의 이미지 속에 민생현안 해결에 주력하는 노 대통령 이미지 보다 당의 진로 및 정계개편에 골몰하는 노 대통령 이미지가 강한 것이 사실.

특히, 해외 순방 중에 보낸 노 대통령의 서신은 여권에서도 "당내 대립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신문은 대통령의 편지가 오히려 해외순방 중의 경제적 성과를 묻히게 할 정도로 정치적인 것에 치우쳐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편지글 공개가 낳을 해석을 예측하지 못했다면 청와대가 무능한 것이고, 그 점을 알면서도 공개를 강행했다면 참모들이 오판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신문은, 당의 진로 및 정계개편에 관한 설문조사를 놓고 여당 내 갈등이 첨예화되는 상황 속에서 사실상 친노파를 지지한 노 대통령의 "편지글을 공개한 것은 여당의 의원 설문조사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가 있지 않았느냐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 그것이야말로 ‘정치 올인’ 의도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청와대의 두번째 질의는 <'대통령이 승부에 빠졌다’ 식의 표현은 객관적 보도기사가 아니라 한나라당 대변인 논평 수준의 ‘정치평론’>이라는 비난이었다.

이에 대해 신문은 대통령이 편지글을 통해 당원이 참여하는 전당대회를 통해 당의 진로를 결정하자고 주창한 것은 사실상 친노파-신당파의 첨예한 대결 속에서 친노파의 손을 들어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대통령이 수없이 언급해 온 ‘당·정 분리’의 원칙을 깬" 것이며 "국가지도자가 아니라 여당 내 특정 정파의 수장 역할을 함으로써 정파 대립의 승자가 되려 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것을 ‘승부’라고 표현한 것이 과잉해석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신문은 ‘한나라당 대변인 논평 수준의 정치평론’이라는 청와대의 지적에 대해 "청와대의 잘못을 비판하면 무조건 ‘보수세력 따라하기’로 간주하는 것은 참여정부가 그토록 비판해온 ‘정쟁적 비난’에 다름아니"라고 일갈했다.

청와대의 세번째 공개질의는 <대통령의 편지가 정쟁을 부추긴다고 보는 근거가 무엇인가. 당이 시끄럽다거나 의견이 갈리는 일이 생겼다는 표면적 현상을 놓고 ‘정쟁을 부추긴다’고 매도하는 것은 사안의 본질을 외면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신문은 "대통령은 국정의 최고 책임자이자, 집권 여당의 ‘수석 당원’"이라고 강조한 뒤 "대통령이 당 진로를 둘러싼 여당내 쟁투에서 (결과적이라 하더라도) 한쪽 편을 들었다면, 정쟁을 부추긴 것이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반문했다. 신문은 특히 "대통령은 당의 평당원이지만 지도부보다 더 열렬한 당내 지지세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청와대의 네번째 질의는 <‘임기 말을 조용히 지낸 두 전직 대통령과 대조된다’는 힐난은 전형적인 조·중·동 프레임에 해당 매체가 함몰돼 있음을 반증한다>는 것.

이에 대해 신문은 "본지 보도는 이런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타지에 대한 지적으로 생각한다"며 청와대의 시비를 일축했다.

청와대의 다섯번째 공개 질의는 <‘대통령이 정치에 올인하는 동안 민생은 도탄에 빠졌다’고 했다. 도탄이라 함은 ‘진흙 수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듯한 고통’이란 뜻으로, 고대 중국에선 천명사상을 내세워 정권을 무너뜨리려 할 때마다 자주 쓰이던 말>이라고 단어와 개념에 대한 시비였다. 이어 청와대는 성장률과 소비자 물가, 수출 3천억불 돌파 등 경제적 성과를 강조했다.

이에 신문은 "본지는 1면 왼쪽에 ‘도탄에 빠진 민생’, 오른쪽에 ‘승부에 빠진 노심’이란 기사를 나란히 실었다"며 "두 기사는 분명히 대비되는 성격이 있다. 판단은 독자에게 맡기겠다"고 반격을 시작했다.

신문은 "다만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은 ‘도탄’의 뜻을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탄다는 뜻으로, 몹시 곤궁하여 고통스러운 지경을 이르는 말’이라고 쓰고 있다"며 "사상 최악의 경제 양극화 상황을 ‘몹시 곤궁하여 고통스러운 지경’으로 표현한 것이 과연 불합리한가"라고 반문했다.

신문은 "특히 본지는 최근 ‘진보개혁의 위기’ 시리즈와 ‘겨울을 맞는 사람들’ 기획을 통해 빈곤에 허덕이는 서민층의 삶을 꾸준히 조명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해왔다"며 " ‘도탄’은 서민들이 겪는 고통의 적절한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다섯번째 청와대의 공개 질의 중 중요한 것 한가지는 <대통령의 지지가 낮다고 해서 대통령 비방을 흥행으로 삼는 것은 책임 있는 태도가 아니다. 정치권과 언론의 그 같은 행태는 하이에나의 속성을 연상시킨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서도 신문은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은 것은 국정 혼선 때문이고, 대통령의 국정수행이 잘못됐기 때문"이라고 명확하게 입장을 밝혔다.

신문은 "이같이 대통령의 잘못을 지적하고 비판하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언론 본연의 역할"이라며 "권력감시와 비판이라는 언론의 정당한 역할 수행을 ‘하이에나 행태’라며 비방하는 것은 청와대의 민심에 대한 인식 수준을 여실히 반영하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신문은 "본지는 한·미 FTA 협상과 부동산 정책 등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참여정부의 정책에 대해 시시비비를 따져왔다"며 "이같은 보도자세는 대통령 지지율의 등락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과거 대통령 지지율이 낮지 않을 때도 본지의 이런 보도자세는 엄정하게 견지돼 왔다"고 강조한 뒤 "또한 본지의 정부에 대한 비판은 전적으로 정책의 정당성 여부를 기준으로 할 뿐 정략적 판단은 철저히 배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을 향해 청와대는 '조중동 프레임'에 갇혀 있다고 비난했지만 "정계개편 보다는 민생문제 해결에 주력하라"는 언론의 정당한 비판 조차 '조중동 프레임'으로 몰아가는 청와대의 편견이야말로 '조중동 프레임'에 갇혀 있다는 비판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올해 초 세계적인 시사주간지 <뉴스위크>는 한국의 소득 양극화가 규모나 속도면에서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놀랄 정도로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사회양극화가 향후 한국사회의 가장 큰 위협이 될 것이라는 보도를 해 충격을 준 바 있다.

'언제든지 해고당할 수 있는' 불안정한 일자리, 850만명이 비정규직으로 내몰리는 현실, 극심한 부동산 양극화, 소득 양극화, 삶의 양극화 현실을 고발하며 '과격한' 신자유주의 양극화 해소에 주력하라는 경향신문의 보도에 대해 '하이에나 행태' '선동적 편집' 등이라 원색적으로 매도하는 청와대의 편에 서줄 국민은 별로 없어 보인다.
 
6일 발표된 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도는 5.7%였으며 "대통령이 국정운영을 매우 잘한다"는 응답은 1%에 그쳤다.
 
심승우 / 이슈아이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