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독자생존론 = 한나라당과 연대?

<네티즌 펀치> 민주당이 집권당 되기 위한 고도의 선거전략

노루목 | 기사입력 2006/12/08 [22:58]

민주당 독자생존론 = 한나라당과 연대?

<네티즌 펀치> 민주당이 집권당 되기 위한 고도의 선거전략

노루목 | 입력 : 2006/12/08 [22:58]

민주당 지지기반 호남여론이 최대 변수
고건 전 총리와 한화갑 대표의 경쟁시작 


 
▲   한화갑 민주당 대표는 최근 언론들과 인터뷰 등을 통해 '고건 전 총리는 이제 영입대상이 아닌 경쟁 대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 뉴민주닷컴

 
민주당이 지난 6-7일 워크솝을 통해 독자생존론 여론을 형성하는 통과의례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외형적으로 국회의원, 중앙위원, 지역운영위원장 토론회를 통해 취합한 여론은 누가 봐도 민주적 절차를 거친 '완벽한' 민주당 당내 의견으로 전혀 손색이 없어 보인다.

민주당은 이날의 당내 여론 취합을 근거로 조만간 전당대회를 통한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 일정을 일사천리로 마련할 것이 확실하다.

민주당 독자생존론이란 현재 열린우리당 통합파와 고건 전 총리 쪽에서 구상 중인 정계개편 정국에 편승하지 않고, 일단 민주당이 독자적인 대선후보를 선출하고 2007년 6월 이후 대통령에 당선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타당 후보와 '막판연대'를 통해 민주당 몫을 제대로 챙긴다는 것이 핵심내용이다.
97년 대선에서 김종필 당시 자민련 총재가 선택한 방식과 똑같은 전략이다.
 
국회의석 12석으로 대선 막판에 당선 가능한 후보 측과 연합을 성사시키면 민주당은 사실적인 집권당이 되고 그 지분은 총리를 포함해 장관자리 몇 개를 고스란히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비지니스로 따지면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이같은 내용을 핵심으로한 민주당 독자생존론을 누가 감히 반대하겠는가? 
정당의 이념이나 정체성을 덮어두고 정치를 장사로 따진다면 민주당 당명도 그대로 유지한 채 공동정권이 될 수 있는 사실상 유일한 방법이다.
 
한나라당 후보와 막판 딜 가능성이 가장 높아 
 
민주당 독자생존론을 주장하는 인사들의 논리는 "민주당을 지키자"이다. "민주당이 어떤 정당인데 통합신당에 넣어 흔적도 없이 녹여야 되겠느냐"하는 것이다.
따라서 독자생존론에는 '반한나라당 연대'니 '비한나라당 연합'이니 '범민주세력 재결합'이니 하는 단어를 쓸 이유가 없어진다. 누구든 막판에 정치적 파트너가 될 수 있는데 감정적으로 잠재적 파트너를 자극할 필요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지금 민주당과 고건 전 총리, 그리고 열린우리당 통합파가 뭉쳐서 국민통힙신당을 만들 것으로 보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흔히 말하는 범여권 연대다.
고건 전 총리 역시 민주당을 잠재적 한식구로 분류한다. 그 동안 민주당의 내부 정서도 고건 전 총리를 잠재적 협력자, 또는 동반자로 분류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미 민주당 사람들 상당수가 직 간접으로 고건 전 총리 측과 깊은 교감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  민주당의 독자생존론은 호남지역에서 고 건 전 총리와 한화갑 대표의 피할 수 없는 한판 승부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 뉴민주닷컴


이같은 상황에서 민주당의 독자생존론은 일차적으로 고건 전 총리 측과 일정거리 두기를 의미한다.
민주당이 독자생존론을 내걸고 고건 전 총리 측과 일정거리를 둔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한나라당과 더 가까워진다는 뜻이다. 즉 고건 전 총리 측이나 한나라당 기존 정당들과 똑같은 거리두기를 시도한다는 의미다. 마치 모든 정치세력으로부터 중립적인 위치에 서겠다는 뜻이다. 이것은 상황에 따라 어느 쪽이라도 손을 잡을 수 있다는 의미다. ‘어느 쪽이라도’의 표현에는 물론 한나라당이 포함된다.

현재 판세로는 내년 대선에서 한나라당 집권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이 거의 없다.  한나라당의 최대 과제는 호남을 껴안는 것이다. 즉 민주당과 협력관계를 모색하는 것이다. 이미 한나라당은 여러 차례 민주당과 합당이나 연대를 희망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여러 경로를 통해 밝힌 바 있다.

결국 민주당의 독자생존론은 열린우리당 내 통합신당파나 고건 전 총리측의 국민통합신당과 일정거리를 유지하면서 내년 대선에서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연대를 통해 집권당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려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분석이다. 명분 보다는 실리을 중시하는 선택이다.

그러나 민주당의 이같은 독자생존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민주당 지지자들의 동의가 매우 중요하다. 자칫 민주당 지도부의 실리전략이 민주당 지지자들에 의해 질타를 받을 수도 있다.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독자생존론을 밀어부칠 경우 1차적으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쪽은 고건 전 총리 쪽이다. 표현은 절제하고 있지만 그 동안 민주당을 늘 한식구라고 믿어온 고건 전 총리의 압장에서는 민주당으로 부터 뒤통수를 얻어 맞는 것과 같은 것이다.
 
민주당 독자생존론과 고건의 국민통합신당 '한판 불가피'

민주당이 독자생존론을 밀어붙이기 위해서는 고건 전 총리 측과 보이지 않는 전쟁을 한판 치러야 한다.
고건 전 총리가 강력한 태클을 걸 경우 민주당 독자생존론은 찻잔 속의 태풍으로 끝날 수도 있다.
반대로 민주당 독자생존론에 대해 민주당 일반 지지자, 특히 호남지역의 정서가 크게 동의해줄 경우 고건 전 총리의 국민통합신당은 초반에 동력을 크게 상실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의 독자생존론은 민주당이 현재의 ‘친 고건’과 ‘반 한나라당’ 정서에서 전략적 중립지대로 위치를 바꾸겠다는 것이고, 상황에 따라 대선 막판에 대통령에 당선될 가능성이 높은 쪽으로 붙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 지지자 다수가 동의해준다면 민주당은 내년 대선에서 확실하게 집권 여당이 보장되는 길이다. 한나라당 후보와 연대할 경우 민주당의 정체성과 관련해 명분 면에서 크게 떨어질 수도 있지만 선거막판에 지역화합이니 하는 새로운 개념의 명분을 급조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호남지역 유권자들로부터 상당한 지지를 받고 있는 고건 전 총리가 이같은 민주당 지도부의 구상을 그대로 구경만 하고 있을 것인가 하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그 성사 가능성은 점치기 어렵다. 민주당 지지자들의 바닥정서를 무시하고 독자생존론을 섣불리 밀어부치다가 역풍을 맞게 될 경우 민주당은 공중분해될 수도 있다.

한화갑 민주당 대표는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고건 전 총리는 이제 영입대상이 아닌 경쟁 대상이다’라고 강조한 바가 있다. 한 대표의 주장처럼 고건 전 총리와 한화갑 대표는 호남지역을 놓고 이미 경쟁이 시작된 것이다. 오는 14일 고건 전 총리가 1박 2일 동안 광주 전남지역을 방문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가 않아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 독자 2006/12/09 [13:20] 수정 | 삭제
  • 글 만 읽어보고서는 판단이 안선다.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