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순형 의원 대권출마 결단 내려야"

김민석 전 의원, "통합신당은 대중적 기반없는 부실정당"

박지영 | 기사입력 2007/05/08 [16:32]

"조순형 의원 대권출마 결단 내려야"

김민석 전 의원, "통합신당은 대중적 기반없는 부실정당"

박지영 | 입력 : 2007/05/08 [16:32]
 "조순형 대선출마 선언, 3-5% 지지율 가능”

최근 민주당이 정계개편 방향을 두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이 당 사수파를 자청하고 나섰다. 그는 “‘분당 이전의 2002년 민주당으로의 복원’이 없으면, ‘발전적 대통합’도 없다”며 “이를 위한 ‘도로 민주당’은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8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퇴수일기 11-구국의 결단’이라는 글을 통해 “현재의 민주당은 비록 의석수가 작고, 지역적으로 위축되어 있으나 엄연히 반독재민주세력의 역사적 정통성을 승계하고 있으며, 가장 강고한 지지층을 갖고 있는, '비노 중도개혁세력'의 대표정당”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최근 진행되고 있는 열린우리당 탈당파-민주당 일부의원이 동참의사를 보이고 있는 ‘제3지대 통합론’에 대해 비관적인 전망을 드러냈다. 그는 “과거 민주당에 속했던 재선급 이상 열린당 탈당파 의원들은 ‘제3지대’ 운운하며 에두를 것 없이 민주당으로 복귀하는 것이 가장 정직한 행보”라고 충고했다.

그는 “비노 중도개혁세력의 통합논의과정에서 현재의 의석기반에 분포한 세력비교란 사실 전혀 의미가 없는 것”이라며 “만약 내일 당장 총선을 치른다면 열린당과 민주노동당이 3등을 다투는 형국이 될 것이 분명하다. 열린당 자체가 이럴진대 하물며 어제까지 열린당 소속이던 열린당 탈당파들 의원의 숫자가 몇 명이건, 자기들끼리 당이나 교섭단체를 만들건 무슨 정치적 의미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민주당 분당과 노 정권 실정의 책임자들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7일 김한길 대표가 주축으로 창당된 통합신당을 겨냥해 “통합을 추구한다는 본인들의 탈당명분과도 모순되고, 현실적으로도 대중적 지지기반이 없는 부실한 창당이며, 국고보조금을 겨냥한 것이라면 정치가 아닌 장삿속이라는 극단적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대선의 우선과제는 친노세력을 제외한 비노 중도개혁세력의 통합과 후보단일화"라고 전제한 뒤 "재, 보궐선거에 후보를 못 낸 열린우리당이 죽은 불임정당이듯 민주당도 대선후보를 못 낸다면 마찬가지로 불임정당이 된다"며 "민주당에서도 후보가 나올 것이고 반드시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 중심의 통합론을 주장하는 분들은 당과 국가의 장래에 더욱 더 책임감을 느끼고 과감히 뛰어들어야 한다”면서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이미 출마의사를 표명한 김영환 전 의원뿐 아니라, 조순형 의원께서 결단한다면 가장 먼저 3-5%대의 지지율을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이어 “한화갑 전 대표가 복권된다면, 한 전 대표 역시 결단해야 한다”고도 했다.

 
민주당 김민석 전 의원  ⓒ 뉴시스
“'노무현 정치자금', 18대 청문회 피할 수 없을 것”

한편 김 전 의원은 최근 ‘열린우리당 탈당파 때리기’에 나선 노 대통령을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국회의원과 장관이 되기 위해 열린당에 들어온 사람들이 당을 깰 수 있냐고 하지만, 본인이 대통령이 되기 위해 민주당에 들어왔다가 목표를 이루자 당을 깨지 않았는가?”라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정당정치의 원칙을 운운하는 그 비판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본인 스스로 민주당에 남아 영남출신 대통령의 위치를 십분 활용하여 지역주의극복을 이뤄냈어야 한다”면서 “그렇지 못했기 때문에 노대통령 임기 중에 영남의 지역주의는 사라지지 않았고, 호남은 더 큰 배신감을 느껴 총체적으로 더 악화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의 분당과 중도개혁세력의 분열은 노대통령의 최대의 역사적 과오”라고 강조하는 한편 “민주당을 깬 노대통령이 열린당을 탈당하는 정동영과 김근태의 배신을 논하는 것은 그래서 자가당착의 희극이자, ‘신PK지역주의’는 지금도 대통합을 막고 있는 최대의 장애물”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최근 열린당의 붕괴국면을 맞아 노대통령은 다시 정치전면에서 소위 ‘서신정치’를 통해 다른 모든 정치인과 세력을 원칙과 도덕의 잣대로 재단하고 있지만, 과연 노대통령은 그렇게 원칙적이고 깨끗한가”라고 반문하며 “그도 재벌의 돈을 받았고, (그로 인해)18대에 청문회에 서는 것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그는 자신의 향후 거취에 대해, "2002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정치자금법 위반에 따른 정치활동 자격정지 기간이 내달 10일로 끝난다"며 "앞으로 민주당과 중도개혁세력을 살리기 위해 말석에서라도 거들고 불쏘시개라도 하겠다"고 말하면서 조만간 정치할동을 재개할 것을 시사했다.

지난 2004년 총선 이후 정치일선에 물러나있던 김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미국으로 건너가, 뉴저지 주립대학 로스쿨에서 3년 과정으로 JD (법무박사) 공부를 하다가, 중국으로 건너가 칭화대에서 법학석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영 기자 / 빅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