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민석최고, 홍준표대표 쏘는내막

한나라당 서울시의회 뇌물사건 대책위원장 맡아 “정치적 두각“

뉴민주닷컴 | 기사입력 2008/07/21 [15:23]

민주당 김민석최고, 홍준표대표 쏘는내막

한나라당 서울시의회 뇌물사건 대책위원장 맡아 “정치적 두각“

뉴민주닷컴 | 입력 : 2008/07/21 [15:23]
김민석 전 서울시장 후보는 지난 7월6일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당선됐다. 그후 김 최고위원은 서울시의회 한나라당 뇌물사건 대책위원장을 맡으면서 정치적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김 최고위원이 대책위원장을 맡은 한나라당 서울시의회 뇌물사건이란 김귀환 한나라당 서울시의회 의장이 지난 6월18일에 있었던 의장 선거를 앞두고 동료 시의원 30명에게 일인당 100만원씩 3000만원을 제공했다는 혐의의 사건이다.

김 최고위원은 김귀환 서울시의회 의장이 돈을 건넨 시의회 의원들 뿐만 아니라, 한나라당의 홍준표 원내 대표, 광진갑 권택기 의원, 중량을 진성호 의원, 마포갑 강성규 의원, 강동을 윤석용 의원의 관련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이들 의원들은 받은 돈이 후원금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김 최고위원측은 대가성이라며 조사를 벌이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7월21일 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은 한나라당 소속 서울시의원 대부분과 서울 소속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상당수가 연루된 차 떼기당, 돈 대포당 한나라당의 거당적인 초유의 매관매직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금품수수를 문제 삼았다. 또한 “수사과정에 지금 나온 이야기 중에는 선관위에 후원금 내역으로 공개되지 않은 3명의 서울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이름이 또 나온다. 중량을 진성호 국회의원, 마포갑 강성규 국회의원, 강동을 윤석용 국회의원 이 세분의 경우에는 이 세분들의 선거관련 사무실이나 유세장에서 서울시의원들에 대한 뇌물수수가 이뤄진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면서 진성호-강성규-윤석용 의원도 조사하고 있다.
 
그는 브리핑을 통해 “이 사건에 관련된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전면적으로 공개되고, 그들이 받은 돈에 이번 서울시의회 의장 선거와 관련해서 대가성이 있었는지 여부가 조사되어야 한다.
선관위에 제18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원회에 300만원 이상 기부자 명단을 요청해서 입수해서 검토했다. 그 내용을 보면 2008년도에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의 경우 지역구가 동대문을로 김귀환 서울시의회 의장의 지역구와는 상관이 없는 곳이다. 4월 28일을 기부일자로 해서 500만원, 광진갑 권택기 의원이 3월 25일을 기부일자로 500만원으로 되어 있다”고 밝히고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아직 공식적으로 이 문제가 제기되거나 해명된 바가 없지만, 언론보도에 의하면 처음에는 총선시기에 수표로 왔다가 거절하니까 계좌로 들어왔다고 해명했다고 얘기되고 있다.
현재 나와 있는 기부일자에 의하면 4월 9일 총선이 끝났다. 선관위 기록상의 기부일자라는 것은 돈이 들어오고 그에 대한 영수증을 끊어준 날로 되어 있어 총선시기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 따라서 총선시기라는 해명자체가 사실과 다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쉽게 말하면 홍준표, 권택기 두 분은 후원금이라는 명목으로 실제로 500만원씩이 간 것으로 더구나 홍준표 원내대표의 경우 총선이 끝난 후에 총선과 관련 없이 간 것이고, 나머지 세분의 경우 그분들에게는 후원금이 갔는지에 대한 명료한 얘기 없이 그 분들의 선거사무실 등에서 지역 소속 시의원들에게 뇌물이 갔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준표 원내대표의 명확한 해명이 필요하다. 한나라당에서는 정식으로 자체조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것이 후원금으로 처리되어서 전혀 문제가 없다고 이야기한 것으로 나와 있다”면서 “국회의원 관련 부분은 후원금 명목으로 되었기 때문에 합법적이라고 얘기하지만, 저희가 누누이 지적했듯이 국회의원과 관련된 후원금의 성격을 규정하는 핵심은 형식적, 합법적 문제가 아니라 그 내용인 대가성 여부다. 그렇기 때문에 총선 시기에 적정한 액수의 후원금이 아니라 총선시기가 아닌 시기에 통상적 액수의 후원금 형식으로 전달되었다면 그것은 사실상 그 대가성을 추정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이고 있다.
 
김 최고위원은 7월20일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은 해당 국회의원에게 전달된 김귀환 의장의 이른바 후원금에 대해서도 이것이 합법적인 후원금의 형식으로 전달되었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조사할 필요가 없다고 얘기하고 있다.
이것은 전혀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한 얘기”라고 말하고 “사실상 공천권을 행사하는 국회의원에게 전달되는 피공천자인 한나라당 김귀환 의장의 후원금은, 그것이 형식적으로 후원금의 형식을 띄었느냐 아니냐가 문제가 아니라 대가성이 있었느냐 아니냐가 문제다. 어떤 시기에, 어떤 관계에서 전달되었느냐가 문제다.
따라서 이것은 당연히 본인들에게 적당히 문제 없지라고 물어봐서, 후원금 처리했다는 답변을 받고 끝낼 것이 아니라,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윤리위원회를 열어서 해당 국회의원을 공개하고 정식으로 대가성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경찰도 그러해야 하고, 한나라당도 그래야 마땅하다. 그것이 관련된 의원들의 진정한 명예를 지키는 길”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민석 최고위원측은 서울시의회 한나라당 뇌물사건을 조사하면서 관련 의원들을 압박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한나라당 의원들은 “후원금“이라고 주장, 뇌물사건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다.
 
한편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지난 7월16일 이 사건과 관련 "우리 한나라당은 거대여당이 됐다. 거대여당에 걸 맞는 자정기능을 빨리 회복해야 한다"면서 "최근 전국에 기초광역지역에 소위 의장단 선출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이런 작태는 중앙당 차원에서 윤리위원회를 통해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브레이크뉴스 문일석 기자  moonilsuk@korea.com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