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연습 연계 정부청사 13곳 방호 훈련 등 실시

23~24일…테러 등 비상 상황 시 정부 기능 유지 위한 대비 태세 점검

정계용 기자 | 기사입력 2022/08/23 [14:45]

을지연습 연계 정부청사 13곳 방호 훈련 등 실시

23~24일…테러 등 비상 상황 시 정부 기능 유지 위한 대비 태세 점검

정계용 기자 | 입력 : 2022/08/23 [14:45]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2022년 을지연습과 연계한 정부청사 방호훈련 및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정부청사에 대한 테러 등 비상상황 시 정부기능 유지를 위한 비상대비 태세를 점검하기 위한 것으로 23일부터 24일까지 세종·서울·대전 등 13개 청사에서 일제히 실시한다.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 정부세종청사 2~3동에서는 폭발물 및 화학 테러를 대비한 방호훈련을 실시한다.

 

이 훈련은 정부세종청사 방호관·청원경찰뿐 아니라 세종시 경비단, 32사단 화생방지원대, 세종남부경찰서 및 경찰특공대, 세종소방서 등 유관기관에서 약 100여 명이 참가한다.

 

훈련은 택배기사로 위장한 2명의 거동수상자가 폭발물로 의심되는 물체를 소지하고 청사로 진입하려다가 적발되자 도주하면서 백색가루를 살포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해 진행한다.

 

정부세종청사 청원경찰 기동대가 즉시 출동해 세종시경비단과 함께 거동수상자를 추적하고, 세종경찰특공대 폭발물 처리반에서는 폭발물을 제거한다. 또한 32사단 화생방지원대·세종소방서는 해당 지역에 대한 제독을 실시한다.

 

24일에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종로소방서와 56사단 등 유관기관 및 입주기관과 연계한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한다.

 

이 훈련은 미사일 공습상황을 가정한 것으로, 안내 방송 즉시 직원들은 안전모를 착용하고 지하 대피소로 계단을 통해 신속히 대피한다. 이어 안전교육장으로 이동해 완강기 사용법, 심폐소생술, 소화기·소화전 사용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24일 오후 2시 정부대전청사는 입주공무원 4700여 명과 함께 공습상황을 가정한 대피훈련 및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대구청사관리소에서도 달서구청과 관할 경찰서·소방서·군부대 등 6개 유관기관 100여 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청사화재 상황을 가정해 화재진압, 대피, 인명구호 훈련을 실시한다

 

조소연 행안부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전시 등 비상상황 때 차질 없는 정부기능 유지를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앞으로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방호, 화재진압 등 다양한 형태의 실제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정부청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자료=정책브리핑]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