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은 영남…천호선은 수도권에서

<이슈분석> 노무현 49재 끝낸 친노그룹 독자신당 띄우나?

정수영 | 기사입력 2009/07/14 [15:25]

유시민은 영남…천호선은 수도권에서

<이슈분석> 노무현 49재 끝낸 친노그룹 독자신당 띄우나?

정수영 | 입력 : 2009/07/14 [15:25]
지난 7월10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가 치러진 이후, 장외 친노인사들의 행보에 정치권의 관심이 급격히 쏠리기 시작했다. 친노세력이 노 전 대통령 49재를 치르고 난 직후부터 어떤 식으로든 정치적 움직임을 보일 것으로 예상돼 왔기 때문이다. 독자세력을 구축하느냐, 민주당으로 복당해 반(反)이명박 전선의 사수대가 되느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것이다.
 
정권을 넘겨주고 난 이후, 친노세력은 사실상 괴멸되다시피 하며 국민적 외면을 받아왔다. 그러나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이들에 대한 시선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야권의 유일한 견제세력으로 재평가 받으며 주가가 급상승하기 시작한 것. 이 때문에 민주당은 야인으로 떠돌고 있는 친노세력을 시급히 복당시키는 일이 급선무가 됐다.
 
친노인사들은 정작 민주당 복당에 대한 언급을 꺼려하고 있다. 열린우리당을 깨고 우편향 된 민주당과 함께 할 수 없다는 이유로 탈당했던 과거를 상기했을 때, 현 시점에서 복당은 명분 없는 복당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은 복당보다 독자 세력화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목소리들도 들려온다. 친노세력 내부적으로도 복잡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친노진영에서는 현재 복당이냐, 신당창당이냐를 두고 팽팽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고 한다.

이렇든 저렇든 노무현 전 대통령 49재를 치르고 났기에 이들은 어떤 식으로든 결단을 내려야만 하는 상황이 됐다. 오랫동안 정치권 안팎에서 가능성으로만 회자돼 오던 ‘친노신당’이 닻을 올리게 될지, 정치권은 또 다시 ‘친노’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신당창당 vs 민주당 복당’ 팽팽

친노세력의 정치적 행보에 국민적 관심이 깊어지다 보니, 최근에는 ‘친노신당’ 창당 여부에 대한 여론조사도 실시되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7월6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ARS 방식의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3.1%p)를 실시한 결과, 친노세력에 대한 민주당 복당 의견과 독자신당 의견은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범야권 세력의 결집을 위해 민주당에 들어가 힘을 보태야 한다’는 의견이 34.0%였으며, ‘민주당 간판으로는 국민 지지를 얻기 힘들므로 독자 세력화 해야 한다’는 의견은 33.7%였다. 사실상 양측 의견에 경중 차이를 둘 수 없는 것으로, ‘잘 모르겠다’는 의견 또한 32.3%로 높았다.

‘민주당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의견은 대체로 호남지역과 40대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독자 세력화 해야 한다’는 의견은 친노세력의 근거지인 영남권과 30대에서 우세하게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의견이 ‘독자 세력화해야 한다’는 의견보다 3배 가량 높게 조사됐다.
 
유시민=영남 중심 개혁신당, 천호선=수도권 중심 진보결집 신당 각개전략
천호선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와 함께할 수 있다” 진보연대 표방해 ‘눈길’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인 6월1일 같은 기관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친노인사들의 정치재개 기대 정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던 결과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당시 여론조사에서 여론 48.4%가 ‘기대된다’고 응답했으며, 39.4%는 ‘기대되지 않는다’고 응답했었다. 친노세력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정치권은 물론, 국민적 관심이 쏠려 있음을 강력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KSOI는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민주당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여론이 월등히 우월했는데, 이는 최근 진보진영 연합론 등과 흐름을 같이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며 “그러나 무당파를 포함해 독자 세력화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아 향후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 상황에 따라 친노인사들이 행보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민주 대통합론 친노 끌어안기 명분?

친노세력에 대한 국민적 기대치가 이처럼 높다 보니, 그들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것은 단연 민주당이다.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급격한 지지도 상승세를 보였던 바 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민주당은 거품 빠지듯 지지도가 추락하며 다시 10%대 늪에서 헤매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적 기대를 모으고 있는 친노세력이 민주당으로 원대복귀만 해준다면, 상황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 이에, 민주당은 노 전 대통령 49재 이후 ‘민주 대연합론’을 기치로 당 외곽의 친노세력 끌어안기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일부 간판급 친노 인사의 경우는 벌써부터 본인 의사와는 상관없이 당 안팎에서 출마설이 나오기까지 한다. 민주당은 내심 10월 재보선이나 내년 지방선거에서 이들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분위기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을 마지막 순간까지 보좌한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당 일각에서 10월 경남 양산 재보선 또는 부산시장 후보로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양산 재보선의 경우, 한나라당 박희태 대표가 출마를 공언한 상태다. 문재인 전 실장은 현재 주소지까지 양산으로 돼 있는 탓에, 박 대표와 맞붙어도 해볼 만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문 전 실장 카드를 놓칠 수 없는 상황인 셈이다. 이밖에도 양산의 경우는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과 송인배 전 청와대 비서관 등도 출마설이 돌고 있는 상황이다.
 
지방선거 입지→대선 전 재결집 친노플랜 철저…현안대처 급급 민주당과 대조
盧 서거 이후 “친노세력=이명박 정권 견제세력” 재평가…주가 급상승
 
독자세력 구축? 민주당 복당? 친노 움직임 하나하나에 정치권 관심집중
민주당 껴안기 불구 “복당은 안된다”…친노그룹 개혁신당 발진 준비완료

 
문재인 전 실장의 경우는 양산 재보선 출마 카드 외에도 부산시장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리기도 한다. 노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인 부산에서 오랫동안 활동했다는 점에서 민주당은 그에게 거는 기대가 큰 상황이다.

그러나 문 전 실장은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당에서 좋은 뜻으로 하는 말이겠지만 의사를 타진 받은 바 없다”며 “옛날부터 이미 여러 차례 정치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으며 그런 것을 생각할 처지에 놓여 있지 않다”고 각종 출마설에 대해 일축했다.

이밖에도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일부 여론조사에서 대선후보 지지율 2위에 올랐던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자신의 의사와는 전혀 무관하게 서울시장 또는 대구시장 후보로도 거론된다.
 
정작 친노인사들은 묵묵부답

지난 7월7일, 조계사에서 열린 ‘노무현의 시대정신과 그 과제’ 심포지엄에서는 노 전 대통령 49재 이후 친노세력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됐다. 무엇보다 관심사는 신당창당 여부였다. 기조강연에 나선 이해찬 전 총리는 “이제 노 전 대통령을 안장하지만 그때부터가 새로운 노무현의 가치를 실현하는 시작이 될 것”이라며 “그 과제가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전 총리는 구체적 행동 플랜에 대해서는 입을 열지 않았다.

정작 ‘친노신당’을 직접적으로 언급한 것은 정해구 성공회대 교수였다. 그는 ‘영남신당 창당’을 직접적으로 주문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정 교수는 “지역주의 정치 극복은 한편으로는 호남 기반의 민주당의 외연 확대를 통해, 다른 한편으로는 민주당 밖에서의 노력을 통해 양 측면에서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외연을 최대한 확대해 서울, 수도권과 충청권의 기반을 되찾고 영남의 민주세력은 이른바 ‘영남 민주연대’ 같은 것을 만들어 지방선거에서 독자적 결과를 냈으면 좋겠다”며 “결과가 좋으면 이런 흐름들이 총선·대선 전에 통합돼 재집권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정작 친노인사들은 신당창당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시민 전 장관은 “장례식 기간 중 많은 시민들이 여러 말씀을 주셨는데 딱 한 가지였다. ‘원수를 갚아라’는 말씀이셨다”며 “그 원수 갚으라는 이야기는 무슨 복수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이 나라를 똑바로 세워달라는 취지의 말씀”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 전 장관은 “그런데 ‘어떻게’에 대해서는 아직 제가 답이 없다”면서 “각자가 선 자리에서 무엇을 할지 찾아야 하는데, 아직 아이디어가 없다”며 신당창당에 대한 결단이 선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도 “노 전 대통령은 생전에 단 한 번도 영남신당을 말한 적이 없다”며 “그런데 아직도 사람들은 그걸 추진했었다고 믿는 것 같다”며 ‘영남신당’ 창당설을 일축했다.

다만, 천호선 전 대변인은 “지금 민주당이 나름대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다 포괄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증명되지 않았느냐”면서 “열린우리당이 창당됐다가 소멸되는 과정을 똑같이 밟을 필요는 없다”며 독자 세력화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49재 이후, 정치적 행보가 강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시민·천호선, 각개 창당 전략?

친노 당사자들이 이처럼 신당창당에 대해 미지근한 반응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치권과 언론의 관심은 끊이지 않고 있다. 친노신당이 정치권에 불러일으킬 파장이 적지 않을 것임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그 파장력이 현재 10%대의 민주당을 추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기도 한다. 정말 그렇다면, 그야말로 ‘대안정당’이 되는 것이다.

천호선 전 대변인이 밝힌 ‘49재 이후 강화된 정치적 행보’, 그곳에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특히, 일부 언론에서는 천 전 대변인이 큰 구상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내놓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한 주간신문은 천 전 대변인 지인을 통해 “천 대변인은 진보진영을 결집시키기 위한 신당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수도권 중심으로 반보수 진영을 한데 모으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기도 했다. 특히, 천 전 대변인은 진보연대를 표방하면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와도 함께 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한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유시민 전 장관의 흐름과는 또 다르다는 것. 유 전 장관은 영남 중심의 개혁신당을, 천 전 대변인은 수도권 중심의 진보결집 신당이다. 즉, 유시민 전 장관이 PK(부산·경남)을 중심으로 ‘유시민 개혁신당’을 만들고 천호선 전 대변인은 수도권 친노 인사들과 진보적 인사들을 결집해 신당을 만들어내겠다는 각개 전략인 셈이다. 

중요한 것은 이들은 모두 철저하게 2010년 지방선거를 겨냥하고 있다는 점이다. 1차적 목표인 지방선거에서 각자 입지를 마련한 이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큰 틀에서 재결집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그때그때 닥친 선거와 현안 대처에 급급한 민주당과는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장기적인 재집권 플랜인 것이다.

유시민 전 장관의 영남 개혁신당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이호철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정윤재 전 청와대 의전비서관, 송인배 전 시민사회수석 행정관, 이정호 시민사회수석, 최인호 청와대 전 국내언론비서관 등이 주축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밖에 허성무 전 민원제도혁신 비서관, 차성수 전 사회조정1비서관, 전해철 전 민정수석 등 PK 친노인사들이 대거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득권 쥐고 감나무만 쳐다보는 민주당

한편, 장외 친노세력의 이 같은 독자 세력화 움직임에도 민주당은 러브콜을 끊임없이 보내고 있다. 정세균 대표는 7월2일, 장외 친노세력에 대해 “아무리 늦어도 지방선거 전에는 힘을 모아야 할 것이고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너무 서두르다 보면 체하기도 하니까 순리대로 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 대표는 “평화·민주·개혁 세력이 힘을 모으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국민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라면서 “분열하고 힘을 분산시키기 보다는 힘을 모으는 노력들을 하기 위해 49재가 끝나면 소통해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방식이다, 저런 방식이다 하고 논의하는 것은 너무 이르지만 우리(민주당)가 제일 큰 세력이 아니냐”며 “개방적인 자세로, 또 필요하면 기득권도 버릴 각오로 잘 해나갈 것”이라고 친노세력이 당에 들어올 수 있는 모든 조건을 마련해 놓겠다는 뜻도 덧붙였다.

이밖에 2010년 지방선거에서 한명숙 전 총리,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문재인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 친노인사들에 대한 공천을 적극 검토할 것이냐는 질문에 “특정인을 거론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면서 “민주정부 10년의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는 정당으로서 국민의 정부나 참여정부의 검증된 인사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긍정적 입장을 밝혔다. 
 
열린우리당 시절 친노직계 그룹인 의정연 출신의 조정식 의원은 7월7일, 인터넷 매체 <폴리뉴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유시민 전 장관의 친노 신당창당설과 관련, “노 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들어 민주·개혁 진영이 대동단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친노 복당도 당연히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친노 신당 내지는 영남 유시민 신당창당 가능성을 높지 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민주·개혁 세력의 대동단결이 화두가 됐고, 그 틀에서 어긋나는 것은 누구나 부담을 가지고 있다”며 “또, 노 전 대통령 서거 이전에 비해 친노 독자 창당의 의미와 동력이 현실적으로 달라질 것이다. 민주당도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 반성해야 할 몫”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조 의원은 일부 여론조사에서 친노세력에 대해 신당창당보다 복당을 바라는 의견이 높게 나타난 점을 언급하며 “독자 창당이 아니라 복당으로 통합하는 게 여론조사에서 훨씬 많이 나왔다”며 “거기에 담겨 있는 국민여론의 함의는 분열보다 통합이고, 민주·개혁 진영이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라고 거듭 친노신당창당에 부정적 뜻을 밝혔다.

김대중 전 대통령 최측근인 박지원 의원도 지난달 24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친노신당 창당에 부정적 인식을 내비쳤던 바 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전에 몇몇 분들이 그런 얘기를 한 것은 사실이라고 한다”며 “친노그룹이 영남에서 민주당 간판으로 선거에 임하는 것은 어렵지만, 신당창당은 더 바람직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변화와 친노그룹의 합류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하고 있다”며 “신당창당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대동단결을 위해 기득권을 버려야 한다’고 민주당에 주문했던 것과 상통하는 대목이다. 즉, 기득권에 안주하고 있는 정세균 대표 체제도 변화의 필요성이 있으며, 그 필요성 내에서 친노 복당도 이뤄져야 한다는 뜻이다.

박지원 의원은 장외 친노세력의 민주당 합류 시기에 대해서는 “민주당으로서는 이르면 이를수록 좋지만 현재는 국회의 현안이 있다”며 “대개 야권의 수혈이나 통합은 선거를 앞두고 하기 때문에 바람직한 것은 10월 재보선 또는 내년 초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이벤트가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대통합이 이뤄졌으면, 또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여 강조했다.

브레이크뉴스 / 정수영(정치전문 객원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