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경 의원, "경기도의 민주시민교육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

경기도 민주 시민 교육 포럼 참석

뉴민주신문 | 기사입력 2022/09/02 [16:01]

정윤경 의원, "경기도의 민주시민교육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

경기도 민주 시민 교육 포럼 참석

뉴민주신문 | 입력 : 2022/09/02 [16:01]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정윤경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1)은 지난 1일 군포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2022 경기도 민주시민교육포럼_경기도 민주시민교육 톺아보기’ 에 참석하여도의원으로서 경기도의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눴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쟁점및 과제’에 대한 기조 강연에 이어 ‘민주시민교육의 정치적 공정성・중립성 확보 방안’, ‘경기도 시군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역할’을 주제로 토론이 진행됐다.

 

정윤경 의원은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민주주의 제도가 아니라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춘 시민이기에, 민주주의의 화신인민주시민의 육성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또한, 지난 경기도의회 제10대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으로서, 학교 민주시민교육 사업추진에 있어 교육의 중립성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체감하였던 부분을 회고하며, 민주시민교육의 성장을 저해하는 담론인 ‘정치적 공정성 및 중립성 확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속한 상위법의 제정을 통하여 교육의 목적과 정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사업의 범위, 기본계획 수립, 민주시민교육 관련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을 규정하여 공통된 기준을 정립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피력하였다.

 

더불어 ‘경기도 시군 민주시민교육센터의 역할’에 대해서는“시군의 민주시민교육센터는 지역 내 민주시민교육의 중추적 기관으로 민관의 다양한 주체들이 긴밀히 협업할 수 있도록 도-시군 행정기관간, 지역의 민간단체간, 민간-행정기관 간, 활동가 간 교류 등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구성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활로를 확보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정윤경 의원은 서울시의 생활속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의 추가 위탁이 종료되고, 경기도교육청이 민주시민교육과를 미래인성교육과로 변경하는 등 민주시민교육의 추진체계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도의원으로서 민주시민교육의 안정적인 추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산을 확보며 경기도 민주시민교육의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민주시민교육 협력체계 및 성장환경을 조성하고자 ‘도 민주시민교육 홍보 및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매년 민주시민교육의 다양한 주제로'민주시민교육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