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난 음식먹을때 코를박고먹는다'코바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내실있고 알찬브랜드 음식점 '코바코'

김재수 기자 | 기사입력 2013/03/20 [04:10]

맛난 음식먹을때 코를박고먹는다'코바코'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내실있고 알찬브랜드 음식점 '코바코'

김재수 기자 | 입력 : 2013/03/20 [04:10]
▲(주)호경에프씨 이용재 대표이사                                                                                                  © 김재수 기자

고객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한국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주)호경에프씨(대표이사 이용재, www.cobaco.com) 코바코는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그릇에 코를 박고 먹는다’라는 네이밍 콘셉트를 가지고 시작한 돈가스, 우동, 초밥 전문점으로 1999년 설립 이래 10여년 이상을 꾸준하게 성장해 온 브랜드이다.

1998년 이전까지 ‘돈가스’는 레스토랑, ‘초밥’은 일식 레스토랑에서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먹을 수 있는 고가의 외식아이템을 외식업계의 투명 경영과 생산자 직접생산 및 대량유통을 통한 원가 절감으로 고가의 외식 아이템을 부담없는 가격에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생산, 유통구조를 개선 확립하였다. 또한 위생적인 제조환경과 유통시스템을 구축하여, 본사에서 신선한 원․부재료를 가맹점까지 직배송하는 원스탑 시스템을 도입, 소비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먹거리 제공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주)호경에프씨가 운영하는 코바코는 이러한 시스템을 반영하여 현재 웰빙열풍을 선도하는 등, ‘건강한 참맛’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돈가스를 염지할 때 여러 가지의 한방약제를 첨가하고, 연간 1~2회 신메뉴 출시하는 등 돈가스, 우동, 초밥류 메뉴에 있어 전문성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국 가맹점에 대한 본사직원(S/V)의 수시방문을 통하여 대 고객만족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제품조리 매뉴얼의 관리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지속적인 점검과 관리로 고객서비스 개선과 품질의 만족도 증대에 집중화하여 고객과 가맹점의 높은 만족 실현에 최선을 하고 있다.


(주)호경에프씨는 기업이미지(CI), 브랜드이미지(BI)는 물론 매장 인테리어를 리뉴얼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고속도로휴게소에 현재 17개 매장이 입점해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다. 메뉴 부분에서는 롤 메뉴를 다양화하고 돈가스와 초밥, 우동 등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세트메뉴를 강화했다.

국내산 1등급 돼지고기를 사용한 코바코의 대표메뉴 코바코 ‘돈가스’는 엄선된 천연재료와 여러가지 과일향을 첨가한 소스가 더해진 메뉴로 속은 부드럽고, 겉은 바삭한 질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안심, 등심 돈가스는 물론이고, 치킨치즈코돈부르, 철판돈가스 등의 메뉴로 선택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다.

아울러 시원한 국물에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코바코 우동’, 새우ㆍ게ㆍ오징어ㆍ홍합 등 각종 싱싱한 해산물과 우동면을 볶아 만든 매콤한 ‘해물볶음우동’, 풍부한 DHA와 고단백 저칼로리로 여성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코바코 초밥’을 비롯해 덮밥류, 탕류, 세트메뉴 등 여러 가지 복합메뉴가 코바코만의 경쟁력이다.

코바코가 예비창업자들로부터 주목받는 것도 이처럼 트렌드에 걸맞은 메뉴를 구성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코바코는 개인업소인 돈가스 전문점들과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메뉴개발과 수퍼바이저 확보 및 교육, 조리교육장 물류설비 등 각종 프랜차이즈 매뉴얼 확립에 중점적인 투자를 해오고 있다. 또한 자체적인 생산 물류유통 기지 및 자체 생산라인 확보를 통해 원가절감을 꾀하는 한편 신선하면서도 저렴한 식재료로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으며, 반 가공된 원재료를 매장에 공급함으로써 전문 주방장이 없이도 가맹점주가 본사의 체계적인 이론 및 실습교육만으로 모든 메뉴를 습득해 조리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고객의 불편과 건의를 즉시 접수하고 조치할 수 있는 상시 커뮤니케이션센터 솔루션을 도입, 고객과 가맹점운영자의 만족도를 높였고, 이를 사내 인트라넷 시스템과 BSC 솔루션을 연계하여 해당부서에서 처리결과를 실시간 모니터링 하여,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 니즈실현을 위한 제품 연구개발팀 운영으로 품질의 향상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제품개발과 관리에 최우선의 역점을 두고 있다.

호경에프씨는 현재 전국 170여 가맹점, 약 800여 명의 코바코 종사자와 협력업체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 본사를 비롯한 각 가맹점에서 매출상승과 가맹점 신규개설에 따른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몽골 학교후원사업, 키르키니스탄 휠체어 지원사업, 노숙자․고아원․양로원 등 급식 지원사업을 통해 수익의 일부를 사회 환원함으로써 모범경영을 실천하고, 외식업계에 고객만족을 최우선하는 건전한 기업의 모범적 사례로 존경받고 있으며, 외식 프랜차이즈 문화의 선도적 역할과 정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코바코,(주)호경에프씨,창업,이용재대표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