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노동조합총연맹, 기초생활보장법 개정 촉구 전동휠체어 국토종단

정부는 하루빨리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개정 하라! 기초생활수급장애인,기초생활보장제도 개정요구

오진규 | 기사입력 2023/06/07 [16:45]

한국장애인노동조합총연맹, 기초생활보장법 개정 촉구 전동휠체어 국토종단

정부는 하루빨리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개정 하라! 기초생활수급장애인,기초생활보장제도 개정요구

오진규 | 입력 : 2023/06/07 [16:45]

 

 

한국장애인노동조합총연맹이 기초생활수급 장애인들의 기초생활 보장법 개정을 촉구하는 전동휠체어 국토종단 행진에 나선다.

 

오는 7일 오전10시 부산시청 앞에서 출발하는 전동 휠체어 국토종단은 19일 오후1시경 서울 국회의사당 앞에 도착 한다는 계획이다.

 

이동 전동휠체어 국토종단에는 전동 휠체어 장애인 6명, 의무요원 및 보조인 6명, 리프트차량 2대 1톤, 봉고트럭 1대, 버스(휠체어 리프트) 1대, 전동휠체어 수리차량 1대 등 총17명이 참가하게 된다.

 

이번 전동휠체어 국토종단 참가인들은 "장애인의 생활은 장애로 인해 의료 이동 생활 복지 등의 추가 비용이 자주발생 할수 밖에 없다"며 "이런 현실에서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라도 근로 활동을 통한 경제적 자립으로 사회 참여와 자아 실현을 이루고 싶다는것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인권이며 권리다"라고 주장했다.

 

관계자는 2022년도 52만7000명 기초생활수급 장애인 중 근로활동 장애인은 고작 19%에 불과해 대다수 장애인들은 빈약한 기초생활 수급비의 노예가 되어 힘든 삶을 이어가는게 현실이라고 전했다.

 

또한 정부가 2022년 장애인 의무 고용율을 국가 및 지자체 등 공공기관은 3.6% 민간기업 부문은 3.1%로 규정토록 했으나 대부분 기관이나 기업들은 이러한 의무 고용율을 지키지 않고 있으며 기초생활 수급 장애인에게 근로소득이 발생하게 되면 수급권을 박탈 하거나 기초생계비를 깍아 버리는 국민 기초생활 보장법이 이들 장애인들에게는 근로를 기피하는 현상까지 초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정부의 잘못되고 비현실적 정책으로 장애인들의 근로 의욕을 감퇴 시키고 이들을 기초수급자 라는 울타리에서 빠져 나올수 없도록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전동휠체어 국토종단 장애인들은 6월7일 오전10시 부산시청 앞을 출발해 김해-밀양-청도-경산-대구-칠곡-김천-추풍령-옥천-대전-세종시-조치원-천안-평택-오산-수원-의왕-군포-구로,까지 행진하여 6월19일 오후1시경 서울 국회 앞까지 도착하는 대장정을 마감하게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국장애인노동조합총연맹, 국토종단,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전동휠체어, 장애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