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의원 "정동영 원내진입 필요해"

평화방송 생방송 인터뷰, " 불필요한 당력소모 막아야"

뉴민주.com | 기사입력 2009/03/17 [17:42]

박지원 의원 "정동영 원내진입 필요해"

평화방송 생방송 인터뷰, " 불필요한 당력소모 막아야"

뉴민주.com | 입력 : 2009/03/17 [17:42]
정동영 전 장관의 4.29 재보선 출마선언 이후  당내 의견이 찬반으로 갈리고 있는 가운데 박지원 의원이 17일 정 전 장관의 원내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의 박지원 의원은 3월 17일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정동영 전 장관 원내진입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정동영 전 장관의 출마문제에 대해 “공천심사위원회가 어제부터 활동을 시작했고 전주 공천까지는 아직 시간이 많기 때문에 지혜로운 결정으로 당과 정동영 전 장관이 윈-윈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나올 것”이라며 “다만 이 중차대한 시기에 불필요한 당력의 소비는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정 전 장관은 우리당의 대통령 후보였고 여러 국정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원내 진입이 필요하고, 정세균 대표도 여러 가지 뜻이 있기 때문에 서로가 당을 생각하고 국민을 생각해서 윈-윈하는 방법을 찾으면 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개성공단 통행차단 문제에 대해 “키 리졸브 훈련이 끝나면 정상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북한도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촉구하고, “북한은 당분간 오바마 정부와 이명박 정부에 대한 압박, 북한 내치용으로 압박전술을 계속할 것”이라며 “미사일이건 인공위성이건 발사를 할 것이고, 더욱 염려되는 것은 서해안이나 어디서든 국지적인 도발이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박 의원은 “북한에 수차례 얘기했지만 이명박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것은 나쁘고, 개성공단 사태도 옳지 않다”며 “오바마 대통령도 출범했고 클린턴 국무장관, 보즈워스 대표 등 미국의 대북라인이 클린턴 정부에서 일했던 사람들인데 첫 선물로 서해안 충돌, 미사일 발사 등을 하지 않아야 한다”며 북한측의 자세 변화를 촉구했다.
 
박 의원은 “우리는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인데 현재 우리 정부가 아무 일도 못하고 속수무책인 상황”이라며 “북한의 잘못도 있지만 이명박 정부가 지난 1년간 강경정책을 써서 모든 것이 끊겨 버렸고, 결국 대북정책에서 실패한 자업자득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남북관계 해법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인정하고 준수하겠다고 직접 밝히면 된다”며 “그러면 북한이 대화에 나설 수 있는 명분을 주고, 북한도 그에 걸맞게 호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의원은 ‘김대중 전대통령과 클린턴 국무장관, 보즈워스 대표와의 전화통화의 의미가 미국이 이명박 정부의 대북강경정책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 아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대해 “결론적으로 그런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클린턴 장관은 ‘우리 부부가 김대중 전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시절에 대해 좋고 따뜻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다. 금융위기와 북한과의 관계에서 보여주신 김 전대통령의 본보기와 지도력에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것은 과거 김대중-클린턴 대통령의 햇볕정책으로 돌아가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고 설명하고 “보즈워스 대표도 ‘인내심과 지혜를 가지라는 대통령의 말씀이 옳다. 북한 움직임에 과잉반응 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이것은 좋은 의미로 받아들이고 북한도, 이명박 정부도 잘 새겨들으면 여기에 길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남북관계로 인한 남남갈등을 묻는 질문에 “항상 국정에는 찬반이 있다. 이 정도가 무슨 남남갈등”이냐고 반문하고,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런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얘기하고 있고, 어제 내일신문과 한길리서치의 여론조사에서도 73.4%가 남북긴장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했고, 67.7%가 특사 등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했다”며 “일부 소수의 강경론자들이 내세우는 것을 국민의 뜻이라 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재오 전 의원의 대북특사 거론에 대해 “원론적으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특사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특정인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고, 또 특정인이 나서서 ‘내가 가겠다’고 해서 받아들여지는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신영철 대법관의 재판개입 의혹 조사결과에 대해 “이번 사법부의 불행한 사태에 대해 사법부 자체 조사결과가 명확하게 발표된 것은 사법부 독립을 위해서나 국민의 존경을 받는 사법부를 위해서도 존경받는 발표를 했다”고 평가하면서 “단 신영철 대법관과 담당 부장판사는 사법부를 위해서나 본인을 위해서도 사퇴하는 것이 마땅하고, 사법부는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약속을 하고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박지원 의원의 인터뷰 요약이다.
 
박지원 의원의 평화방송 인터뷰<요약>
 
-박의원님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십니까.
 
-지금 북한이 키리졸브 훈련을 빌미로 해서 최근에 여러 가지 통행제한이라든지 이런 행동을 취하고 있어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키리졸브 훈련 끝나면 개성공단이 정상화 될 것 같습니까? 아니면 관계없이 심각한 상황이 계속 될 것 같습니까?
 
▲제가 보기에 키리졸브 훈련이 끝나면 정상화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또 북한도 반드시 정상화 시켜야 합니다. 대북문제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충분히 이러한 사태가 발생할 것을 예견했지 않았나, 단 우리 정부가 그렇게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강경정책으로 몰아갔던 결과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금 개성공단은 그렇지만, 전반적으로 대남 압박 내지는 도발 경고를 계속 하고 있는데, 개성공단은 끝날지 모르지만 그런 기조 자체는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지 않습니까?
 
▲북한으로서는 당분간 오바마 신정부에 대한 압박, 그리고 우리 이명박 정부에 대한 압박, 또 자기들 내치용으로 그러한 압박 전술이 계속 되리라고 봅니다. 그래서 미사일이건 인공위성이건 발사를 할 것이고, 염려되는 것은 서해안이나 어디에서든 국지적인 도발이 있지 않을까, 이렇게 예상을 합니다.
-그러니까 지금 남측은 북한에 대해서 강경대응 정책 내지는 기존의 대북정책을 고수하고 있고, 또 여기에 대해서 북은 북대로 벼랑 끝 전술이라든지 또 강하게 대응하다가 결국 지금 말씀하신 그런 것을 포함해서 대남 도발을 어떤 형태로든지 할 가능성이 높다.
 
▲네, 그렇게 봅니다.
-이 형태로 간다면 그렇게 된다.
 
▲네, 네.
-가장 현재로서는 단계적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보시는지, 또 그렇다면 어떤 도발들이 가능하다고 보시는지, 좀 어떤 예상들을 해 보십니까?
 
▲우선, 북한이 주장하고 있는 그런 서해안의 도발은 전면적인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북한의 현재 군사력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그런 것은 없겠지만, 국지적인 도발은 있을 것으로 보고 미사일도 발사할 것으로 보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초래한 이명박 정부는 참으로 지난 1년의 대북정책이 완전 실패로 나타났지 않는가. 우리는 현재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입니다. 그런데 지금 아무런 일도 정부가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한마디로 속수무책인 거죠. 이것은 이명박 정부 1년의 대북정책이 실패했고 자업자득한일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대북정책을 어떻게 수정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그건 이명박 대통령이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인정하고, 이행하겠다고 직접 밝히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북한에서 대화에 나설 수 있는 명분을 주고, 또 북한도 그에 걸맞게 호응할 것 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그 부분도 논의 할 수 있다고 까지는 이야기 했는데, 그 정도 이야기는 의례적이고 적극성이 없다고 보십니까?
 
▲그렇습니다. 물론, 저도 북한에 대해 수차례 이야기 했지만 우리 이명박 대통령님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것도 나쁘고, 이런 개성공단 사태를 진전시키고 있는 것도 옳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출범을 했고, 클린턴 장관이나 보즈워스 대표 등 모든 대북 라인들이 과거 클린턴 대통령 정부에서 일했던 좋은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첫 선물로 서해안에서의 충돌이나, 미사일 발사 같은 것을 하지 않았어야 하는데. 북한도 잘못이 있지만 이명박 정부에서 과거 1년간 이렇게 강경정책을 쓰고 모든 것이 다 끊기지 않았습니까. 이러한 것은 거듭 말씀드리지만, 실패한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이었고 자업자득이었다, 저는 그렇게 평가를 합니다.
 
-근데 결과적으로는 남남갈등 내지는 남남이견이 조성되는 상황입니다. 북이 원인 제공을 했느냐를 떠나서 일단, 북측이 강경대응을 하면서 도발 경고를 하면서 결국 남남갈등 내지 이견이 조성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원인이 북이 더 크다고 보십니까.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원인이 더 크다고 보십니까?
 
▲ 저는요. 이정도가 무슨 남남갈등 입니까?
-보수세력은 잘 하고 있다는 의견들이 지금까지 많았거든요.
 
▲항상 국정에 대해서는 찬반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이 이러한 문제를 대화로 풀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어제 내일신문과 한길리서치 여론조사에 의거하면 73.4%의 국민이 ‘남북긴장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그래서 68%의 국민이 ‘특사 등 대화로 풀어야 한다’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소수의 강경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되죠.
-지금 대북특사 이야기를 하셨는데, 지금 한나라당에서 이재오 전최고위원이 ‘적절한 분위기가 되면 김정일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자청을 했다는 보도가 나오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원칙적으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서는 특사가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국민들의 68%가 ‘특사 파견을 해서 대화에 나서야 한다’ 이렇게 지지를 하고 있거든요. 그렇지만 특정인에 대해서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구요. 또 특정인이 나서서 ‘내가 가겠다’ 이렇게 해서 받아들이는 것도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또 이재오 전의원도 자기가 가서 ‘김정일을 설득하고 따지겠다’, 따진다고 해서 되는게 아닙니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특사가 간다고 해야 받아들일 겁니다.
 
-박지원 의원께서는 전에 비서실장도 하셨고, 대북특사도 하셔서 지금 북쪽에 나름대로 유력인사들의 이야기를 직간접적으로 들고 계신 게 좀 있습니까?
 
▲저는 직접적으로 그러한 이야기를 듣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는 않구요. 그냥 일반적인 상황에 대한 평가를 하고 계신다는 말씀이십니까?
▲네, 네.
-최근에 힐러리 클린턴 장관이 김대중 전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가졌구요. 보즈워스 특사도 김 전대통령과 통화를 가졌습니다. 그래서 좀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 결국은 북핵문제, 대북문제 같은데. 또 어떤 보도는 보니깐 ‘이명박 정부의 대북 강경 정책에 대해서 미국 고위 간부들이 우려 표명했다’ 이러한 보도가 있던데, 어느 정도 사실인 것 같습니까? 어떻게 보입니까?
 
▲결론적으로 보면 그러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클린턴 장관께서는 “우리 부부가 김대중 전대통령과 함께 일했던 시절에 대해 좋고 따듯한 추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계와 관련하여 대통령께서 보여주신 지도력을 기억하고, 특히 김 전대통령께서 보여주신 본보기와 지도력에 감사드린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것은 곧 ‘과거 김대중-클린턴 정부시절에서 대북 정책으로 썼던 햇볕정책으로 돌아갔다’라는 의미로 저는 받아들이구요. 보즈워스 특사께서도 “김대중 전대통령의 인내심과 지혜를 가지라는 말씀이 전적으로 옳다”고 동의를 표하면서 “이번 사태에 과잉반응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저는 좋은 의미로 받아들여야 하고 북한도, 또 우리 이명박 정부도 잘 새겨보면 여기에 길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미국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김대중 전대통령의, 앞으로의 대북문제 관련해서 정치적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 게 아니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계속 만나는 것을 보면. 그래서 김대중 전대통령이 단순한 자문 역할이 아니라 구체적인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어떠십니까?
 
▲저는 김 전대통령께서 이러한 문제를 말씀을 하실 수는 있지만, 그것이 어떤 역할인가에 대해서는 뭐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겠습니다. 여러 가지 조언은 하실 수 있지 않을까, 그러한 생각을 갖습니다.
 
-혹시 그동안 조언을 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까? 김대중 전대통령이 이명박 대통령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사표명을 했기 때문에, 또 청와대 인사들이 동교동을 방문 했을 때 직접 말씀도 나누었고, 특히 이명박 대통령께서 대통령 후보 당시에 동교동을 방문 했을 때, 충분한 의견을 나누었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언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에도 혹시 조언을 하신 적이 있습니까? 근래에 들어서까지 볼 때?
▲청와대 주요 간부들이 동교동을 방문 했을 때 그러한 내용을, 그러한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내 현안 하나만 여쭈어 보겠습니다. 최근에 정동영 전장관이 전주 재보궐 선거 참여 의사를 밝혀서 당내 찬반 기류가 맞서고 있는 것 같은데, 정 장관 본인은 ‘귀국하면 정세균 대표 중심으로 당이 안정되게 하겠다’ 이렇게 일단은 그 부분은 자세를 낮추며 발언하면서 선거 참여 의사를 밝혔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정동영 전장관이 이미 참여 의사를 밝혔지 않습니까. 이에 대해서 정세균 당 대표께서도 선당후사. 즉, ‘당을 먼저 생각하자’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 또 공천심사위원회 활동도 어제부터 시작을 했기 때문에, 또 전주 지역의 공천은 아직도 많은 시일이 남아있습니다. 따라서 지혜로운 결정으로 당과 정동영 전장관이 윈-윈 할 수 있도록 좋은 방법이 나올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 중요한 시기에 불필요한 당력의 소비는 없어야 한다, 이렇게 매우 안타깝게 생각할 뿐입니다.
-그러니까 지혜로운 결정, 윈윈이면 출마 자체는 하면서 방법을 찾는다는 말씀이십니까? 아니면 출마 자체를 백지화 하면서 다른 방법을 찾는 다는 말씀이십니까?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겁니다. 정 전장관도 우리당의 대통령 후보였고, 또 여러 가지 국정경험을 갖춘 인사이기 때문에 원내로 진입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 정세균 대표나 당내 분위기도 여러 가지 문제를 표출하고 있지만, 서로 당을 생각하고 국가를 생각해서 윈-윈하는 방법이 나올 겁니다.
-일단 출마를 해서 원내 진입은 필요하다고 보시는데, 그 대신에 어떤 점을 보완해야 윈-윈이 될 수 있을까요?
 
▲그건 좀 더 기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서로 논의를 해 나가는 것이 좋지, 제가 딱 부러지게 무슨 이야기를 하는 것은 그러한 윈-윈 작전에 미치는 나쁜 영향이기 때문에...
-미리 전략 노출 입니까?
▲네, 네.
-전주지역 출마 자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지역구 자체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그러한 문제도 서로 논의를 해서 윈-윈하도록 할 겁니다.
-그러니까 다른 지역이 될 수도 있다는 겁니까? 논의에 따라서?
▲제가 딱 부러지게 말씀드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신영철 대법관 문제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평가 한 말씀 해주시면요? 지금 법사위 소속이시구요. 바람직한 해결 방안은 어떤 것인지?
 
▲오늘 법사위에서 법원행정처의 현안보고를 받습니다. 저는 거기에서도 주장을 하겠지만 이번 사법부의 불행한 사태에 대해서 사법부 자체 조사 결과 명확하게 발표 된 것은, 사법부 독립을 위해서나 국민의 존경을 받는 사법부로 탄생하기 위해서 대단히 존경스러운 발표를 했다고 평가를 합니다.
 
 단, 신영철 대법관과 담당 부장 판사는 사법부를 위해서나 본인들을 위해서 사퇴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또한 사법부에서 이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 방지책을 강구하고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 저는 이렇게 오늘 법사위에서 발언하려고 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인터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