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선거앞두고 민주당 계파갈등 예고

<전남광주>열린당계 지역위원장 공천권 행사때 민주계 소외 우려

이학수 | 기사입력 2009/11/10 [12:07]

내년 선거앞두고 민주당 계파갈등 예고

<전남광주>열린당계 지역위원장 공천권 행사때 민주계 소외 우려

이학수 | 입력 : 2009/11/10 [12:07]
6개월 앞으로 다가온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지역에서 민주당내 옛 열린우리당계와 민주계간 대립 양상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07년 8월 18일 대통합민주신당과 열린우리당이 합당한데 이어, 지난해 2월 17일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당이 합당, 통합민주당을 창당해 내년 선거구도는 종전의 잣대로 잴 수 없는 상태. 하지만 지역 정가 일선에서는 아직도 옛 민주당과 열린우리당간 계파 갈등이 계속되면서 내년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그동안 지방선거에서 단체장과 지방의원의 물갈이 폭은 평균 50%를 상회한 가운데 내년 6.2 지선의 경우 민주당과 열린우리당간 통합에 따른 잠재적 갈등이 여전히 내포된 곳이 많고, 지방선거에 국회의원들을 중심으로 '자기사람 심기'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광주.전남 지역위원장 중 ▲광주 서구갑 ▲북구갑 ▲북구을▲광산구갑▲광산구을 비롯 ▲전남 여수갑▲여수을 ▲순천 ▲광양 ▲영암.강진 등은 우리당계인 반면, 시장.군수나 구청장,시.도의원, 시.군.구의원중 상당수가 민주계 출신이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공천 여부가 당락의 결정적 변수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소수인 민주계 인사들은 지역위원장들로부터 홀대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느끼고 있어 그동안 잠복 상태에 놓여있던 계파 갈등이 수면위로 불거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현재 대다수 지역위에서 민주계가 차지하는 비율은 30%에도 못미치는 가운데, 일부 지역은 민주계와 우리당계간 파벌의식이 뿌리깊어 우리당 출신 지역위원장들이 공천권을 휘두를 경우 민주계의 고사가 우려된다는 게 이들의 항변이다.

실제로 옛 민주계 출신 일부 지방의원은 지역위의 주요 행사에 참석하지 않거나, 당의 운영과정에서 겉돌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지역위원장과 민주계 지방의원 사이의 간극이 현실적으로 존재한다는 의미다.

민주계 출신 시장·군수 중 일부도 지역위원장과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하다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지난해 총선을 치르면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간 뿌리깊은 파벌의식이 상당부분 소멸됐으나 아직도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갈등 소지가 잠복돼 있다는게 정가의 시각이다.

이에 따라 열린우리당 출신 지역위원장들이 계파를 초월해 공천권을 행사하느냐, 그렇지 않느냐 여부가 갈등 폭발의 뇌관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역위원장들은 이구동성으로 "괜한 피해의식일뿐 파벌의식은 전혀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체감 온도'는 다르다는 게 현장의 분위기다.

실제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도지사나 시장·군수의 공천은 당원만으로 국한하지 않고, 여론조사를 포함한 국민참여 경선으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지방의원은 당원경선으로 결정하게 돼 있어 지역위원장의 의중이 사실상 공천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이때문에 시도당은 지역위 대의원 구성에서 가급적 민주계 출신을 30%이상 포함하도록 하는 보완책을 마련했으나, 상당수 지역에서 민주계 출신은 마지노선인 30%에도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광주.전남 지역의 경우 지금은 당원을 늘리기보다 실제 활동하는 진성당원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게 중요하다"며 "특정 정파의 불이익이 발생치 않도록 중앙당 차원에서 제어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브레이크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