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수사, 민주당에 불똥뛰나?

참여정부 실세 3명 구체적으로 거론 중 사정수사 한파 오나

정도원 | 기사입력 2009/11/13 [22:20]

대한통운 수사, 민주당에 불똥뛰나?

참여정부 실세 3명 구체적으로 거론 중 사정수사 한파 오나

정도원 | 입력 : 2009/11/13 [22:20]
이명박 정부가 밀어부치고 있는 4대강 정비사업과 세종시 원안 수정을 놓고 여야 정치권이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민주당 주요인사들을 겨냥한 대한통운 수사 방향을 잡고 있어 그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권오성)는 수백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로 최근 구속한 대한통운 곽영욱(69) 전 사장한테서 “참여정부 실세 정치인들한테 금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진위를 파악 중인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곽씨가 거명한 인사들은 참여정부에서 장관급 이상을 지낸 거물급이라 사실로 드러날 경우 참여정부 도덕성이 크게 훼손될 전망이다. 일부 언론에는 해당 인사들의 이니셜이 J, K, H로 공개되기도 했다.
 
1999년 5월 대한통운 사장이 된 곽씨는 법정관리가 시작된 2000년 11월부터 2005년 6월까지 사장 겸 법정관리인을 지내다가 참여정부 말기인 2007년엔 남동발전 사장으로 승승장구했다.
이름이 거론된 민주당 당사자들은 검찰의 이같은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참여정부 인사의 혐의 유무나 소환조사 계획에 대해 함구했다. 일각에선 스테이트월셔 골프장 로비의혹 수사로 한나라당 의원 2∼3명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검찰이 ‘여야 균형’ 차원의 사정수사 카드를 꺼내든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가 민주당으로 확대 될 경우 민주당 세력판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정치권은 대한통운 수사에 시선이 쏠릴 전망이다.
 
검찰은 곽씨가 건넸다고 하는 돈의 대가성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