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앞두고 파열음 확산

정세균 대표, ‘갈지자 행보’에 당 안팎의 거센 비판 일어

이학수 | 기사입력 2009/12/11 [13:43]

민주당, 지방선거 앞두고 파열음 확산

정세균 대표, ‘갈지자 행보’에 당 안팎의 거센 비판 일어

이학수 | 입력 : 2009/12/11 [13:43]
▲ 10일 열린 당무위원회의에서 정세균 대표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6개월여 앞두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갈지자 행보롤 보이며 당 안팎의 거센 비판에 직면하는 등 파열음이 심상찮다.

정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조변석개식 발언을 내놓으며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호남광역자치단체장 조기경선'을 공언했던 정 대표는 지난 8일 시.도당위원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시.도당의 재량에 맡긴다'며 불과 며칠만에 입장을 바꿨다.

정 대표는 이날 "호남권 광역단체장 조기경선 방침에 후발주자들의 불이익과 형평성 논란이 제기됨에 따라 각 시.도당이 형편과 사정을 감안해 적절히 경선시기를 결정하는 게 나을 듯 싶다"고 물러섰다.

또 기초자치단체장 공천에 대해 '상향식 공천'을 강조하면서도 전략공천 가능성을 언급, 지역정치권의 강한 반발을 산 뒤 '원론적 입장'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내년 지방선거의 첫 공천룰 개정작업도 원안에 비해 크게 후퇴한 상태로 당무위원회를 통과했다.

‘혁신과 통합위원회는 당초 '시.도당위원장, 지역위원장, 시.도당 사무처장은 그 선거가 있기 6개월(180일) 전에 그 직을 사임해야 하며, 이번에 한해 12월 31일까지 사퇴해야 한다'는 당규 개정안이 지난달 19일 열린 제12차 당무위에서 보류된 뒤 결국 '선거 120일 전까지 사퇴한다'는 내용의 개정안이 10일 열린 제13차 당무위를 통과했다.

하지만 일부 지역위원장 등은 중앙당이 새로운 지역위원장 임명 등을 통해 당내 세력을 확장하려는 의도라며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180일전에서 2개월이 늦춰졌지만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당무위원 다수가 찬성, 원안대로 인준됐다.

당무위원회의 직후 우상호 대변인은 “실질적으로 조직을 관리하는 책임자가 선거에 출마할 경우 공정성 시비가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 전에 사퇴해서 공정한 경선이 이뤄지기 위한 취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당무위원회의 의결이 있는 경우에는 달리 할 수 있다는 단서 조항을 마련해 이 조항이 지나치게 경직되게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유연한 조항도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민주당원인 김모(56)씨는 "정 대표가 혼선을 부추기고 있다"면서 "지방선거를 불과 6개월 앞두고 대표가 입장을 번복했다는 점에서 정 대표의 리더십에 상처를 입었다"고 말했다. <브레이크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