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 정동영 복당, 가능하면 빨리"

평화방송 인터뷰 “유성엽 신건 의원과 함께 모양새 갖춰 복당”

정도원 | 기사입력 2009/12/16 [12:27]

박지원, " 정동영 복당, 가능하면 빨리"

평화방송 인터뷰 “유성엽 신건 의원과 함께 모양새 갖춰 복당”

정도원 | 입력 : 2009/12/16 [12:27]
무소속 정동영 의원의 민주당 복당시기가 관심을 끌고 있는 가운데 박지원 정책의장은 16일 "정동영, 신건, 유성엽 의원 등의 복당 문제에 대해 그 동안 하루빨리 복당시켜야 한다고 주장해 왔지만 12월 현재는 예산국회에 올인해야 하기 때문에 복당 문제로 왈가왈부해서 전력을 흐트려서는 안된다”며 “예산국회에서 당력을 집중해 효과적으로 투쟁하고 그 후에 당헌당규에 따라 조속히 복당을 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정세균 대표가 지방선거 공천 이후에 복당시킬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최근 정세균 대표와 그 문제로 대화를 나눈 적이 있지만 정 대표가 그렇게 속 좁은 사람이 아니다”라며 “언제 복당시켜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당에 통합과혁신위 등이 있기 때문에 모양새를 갖춰서 함께 복당해 일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정동영 의원의 공천 견해를 반영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세 의원이 똑같지만 만약 복당을 하면 의원으로서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지만 당은 공천심사위와 지도부 등 체계가 있고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을 하기 때문에 개인적 입김이 있을 수 없고, 있어서도 안된다”고 말했다.
 
▲ 박지원     ©브레이크뉴스
박 의장은 12월 16일 아침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박 의장은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예산안 통과에 대해 “이낙연 위원장이 원내대책회의와 의원총회 신상발언 등을 통해 ‘이강래 원내대표와 협의해서 보, 지나친 준설은 반대하지만 4대강 살리기 차원에서의 홍수방지 등은 찬성하기 때문에 그런 범위 내에서 700억원을 삭감했다’고 설명했다”며 “당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 아니고, 이낙연 위원장이 충분한 설명에 의원들도 공감했다”며 한나라당의 이낙연 위원장 칭찬발언에 대해서는 “마치 분열을 조장시키는 듯한 꼼수정치이기 때문에 집권여당으로서 당당하지 못하다”고 비판했다.
 
박 의장은 호남지역 단체장들이 당론을 벗어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광역단체장으로서 국가원수인 대통령에게 예우를 갖춘 것으로 언론에 알려진 것처럼 이비어천가를 한 것은 아니었다”며 “당에서도 이런 점을 이해했고, 정세균 대표가 광주를 방문해서 두 단체장에게 주의조치를 했기 때문에 특별한 오해가 없고 다 풀린 일”이라고 말했다.
 
박 의장은 김덕룡 민화협 의장이 남북정상회담의 가능성에 대해 ‘장애물은 있지만 분위기는 좋다’고 한 발언에 대해 “김덕룡 의장이 말한 장애물이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하고, 저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보즈워스 특사가 평양을 방문해 북미관계가 진전되고 있는데 우리는 아직도 진전을 못 시키고 있는데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장애물”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장은 한상률 前국세청장 문제에 대해 “추가적인 의혹을 확보하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현재까지 나타난 것만으로도 검찰에서 수사를 착수했고, 법무부장관의 의지도 확고하기 때문에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박지원 의장 인터뷰<요약>
 
-어제 의원 워크숍 열어서 예산안 관련한 당내 의견 논의 하셨다고 들었는데요, 결론이 어떻게 나왔습니까?

▲어젯밤 1시까지 원내회의를 가졌습니다. 오늘부터 모든 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지도부와 의원총회를 매일 갖고 총력 체제를 갖추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결정은 지도부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하기로 위임되었습니다. 국민의 반대에도 강행하려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사업 예산을 타협과 투쟁을 통해서 막고, 교육, 복지, 일자리 창출 등 민생 예산에 투입해야 한다는 우리 당론을 그대로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나라당 쪽에서는 모레까지 계수조정소위 구성에 참여하라, 이렇게 지금 통보를 하고 있어서 단독처리 가능성도 시사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그런 한나라당의 오만불손한 엄포에 대해서는 우리는 국민과 함께 규탄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산은 어디까지나 국민을 위한 예산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양보 할 것은 양보하고 찾을 것은 찾아서 통과를 시켜야 됩니다. 따라서 우리 민주당에서도 계수조정 소위원회 구성 문제 등은 다른 야당과도 합의를 하겠지만 참여를 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기 때문에 한나라당의 그러한 태도에 대해서는 규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 당내에서도 보면 어쨌든 예산은 협상이니까 들어가서 4대강 예산을 깍자 이러한 이야기도 하고 강경 대응보다는 좀 대안을 내고 협상해야 하지 않느냐, 이러한 의견도 일각에서 좀 나오는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이 부분에 대해서 신축성 있게 생각을 하실 계획이십니까?

▲그런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민주주의 원칙에 대해서는 양보할 수는 없지만 예산 문제에 대해서는 끝까지 국민을 위해서 타협할 것은 타협하고 또 민생예산을 야당으로서 확보하는 것은 옳은 일입니다. 그렇지만 4대강 예산은 내년 1년 만에 끝나는 게 아닙니다. 이게 내년에 예산이 투입되면, 물론 한나라당에서는, 이명박정부에서는 예산이 통과되기 전에도 벌써 공사를 시작했습니다만은 3~4년 걸리기 때문에 문제는 내년도 예산에 4대강 예산이 잘못 편성되면 큰 재앙이 오기 때문에 우리는 그러한 것에 대해서는 투쟁을 하겠다, 그리고 우리는 분명히 반대한다는 입장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4대강 살리기 예산 문제에 대해서는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 이런 자세입니다.
 
-일단 계수조정소위 참여는 어떻게 방침이 정해졌습니까?
 

▲아직 방침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만 그러한 의견을 가진 의원이 다수이고 저 개인적으로도 계수조정소위원회에 참여를 해서 끝까지 협상하고 타협을 해야 한다, 그리고 주장을 해야 한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4대강 예산도 물론 그렇게 하셔야겠지만 지금 다른 민생 정책 예산 처리는 조속히 이루어져야 하지 않느냐, 이러한 목소리에 대해선 어떻게 별도 심사 방법 같은 건 취할 수 없습니까?
▲물론 별도로 처리할 수도 있고 함께 처리할 수도 있지만 문제는 4대강 예산에서 어느 정도 삭감이 이루어져야만이 그 예산을 가지고 민생 예산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러한 것을 딱 부러지게 이건 먼저 이건 나중에 이렇게 하기는 어렵다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민주당 소속 이낙연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위원장이 어떻게 보면 당론과 조금 다른 처리를 한 것도 같고 시각에 따라 다른데 그러니까 4대강 사업으로 분류되는 둑 높이기 사업 예산안을 정부안대로 통과시킨 걸로 평가가 되고 한나라당에서는 극찬을 하는데 말이죠. 이 부분은 민주당에서 어떻게 알아보고 있습니까?

▲그것은 한나라당이 마치 분열을 조장시키는 꼼수 정치이기 때문에 집권 여당으로서 당당하지 못하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어제 오전에 있었던 원내대책회의에서 제가 문제를 제기 했었습니다. 그 자리에서 여러 가지 설명이 있었고 특히 의원총회에 이낙연 위원장이 신상 발언을 통해서 이강래 원내대표와 협의 하에 우리가 보, 지나친 준설 이런 예산은 반대하지만 4대강 살리기 차원에서의 홍수 방지용 등 이런 문제는 찬성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범위 내에서 700억을 삭감시켰다, 그러기 때문에 그렇게 당론에 위배되는 것도 아니고 이낙연 위원장의 충분한 설명에 우리 의원들도 공감을 했습니다. 일부 의원들은 왜 반대 예산을 가지고 그렇게 했느냐는 섭섭함도 있지만 그 과정을 듣고 이해했다는 것을 저는 분명히 말씀 해드립니다.
 
-그럼 이번에 통과시킨 예산에는 운하와 연관 시킬 수 있는 보라든지 그런 부분들은 포함이 안 되어 있다, 이런 말씀이시군요?

▲그렇죠, 저수지 둑을 높이는 것을 4대강 이외에도 할 수 있게끔 했기 때문에 그러한 것이 바로 타협, 대화, 그런 산물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렇게 예산을 하자는 겁니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가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어제 가졌습니다. 여야 대표 회담 공식 제안했는데요,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민주당 입장이 정리되고 있습니까?

▲어떤 형식으로든 여야간 대화는 필요 합니다. 지금도 그러한 것은 상호간에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정몽준 대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명박 대통령께서는 공개적으로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으면서도 편법적으로 대운하 사업을 강행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증거가 바로 과도한 준설과 보 설치입니다. 그래서 문제의 핵심은 이명박 대통령께서 분명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필요하지 오늘 아침에 일부 신문에 보면 취임 100일이 청와대 대변인 역할을 했다 할 정도의 평가밖에 받지 못하는 정몽준 대표가 과연 무엇을 결정할 것인가. 그 의구심을 먼저 제거를 해줘야 합니다.
 
-지금 4대강 관련해서는 아까 탄력적으로 대응한다고 말씀 해주셨는데, 이런 저런 아이디어들이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4대강 일부 지역에 우선 시범 사업을 실시한다던지 사업 기간을 연장한다던지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민주당 쪽에서 약간의 탄력적으로 조금 그동안의 제안에서 조금 더 탄력적으로 제안을 하실 생각 없으십니까?

▲우리가 지금 제안을 하고 있는 게 시범 지역으로 특히 3대강은 식수로 다 사용하지만 영산강은 농업용수로도 부적격합니다. 그래서 금강과 영산강 정도를 먼저 시범 사업으로 해서 그 결과를 보고 점차적으로 하는게 좋다, 또 이렇게 일제히 4대강이 시작되면 블랙홀처럼 예산이 전부 그쪽으로 집중돼서 민생 복지, 교육, 아동, 장애인 모든 예산이 없어집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러한 시차를 두고 또 시범 지역을 두고 이런 여러 가지 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런 것들에서 어느 정도 탄력적으로 협의가 된다면 수자원 공사의 이자 지원비라든지 또 4대강 사업 처리라든지 1조원으로 수준으로 완전히 삭감하는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약간의 융통성을 보일 수 있습니까?

▲물론 융통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자원 공사가 4대강 사업을 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수자원 공사가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수자원 공사에서 이러한 보나 이런 준설, 이러한 공사를 전부 맡겨 놓고 있거든요, 수자원 공사는 국회에서 컨트롤을 할 수 없습니다. 단지 그러한 수자원 공사의 예산에 대한 연간 800억 이자를 정부 예산으로 부담 해주겠다 하는 것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800억 이자를 삭감하겠다는 겁니다. 그래서 수자원 공사는 법대로 운영이 되어야지 4대강 사업에 투입 되서는 안됩니다.
 
-지금 4대강 사업을 지지하는 호남 지자체 단체 회장들에 대해서 여러 가지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결국 당론에 동참하지 않았으니까 내년 지방 선거 때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 이런 주장도 나오던데 여기에 대해선 어떤 입장이십니까?

▲그렇게 공천을 배제해야 한다, 그런 이야길 한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지역 단체장들도 저는 이미 밝혔습니다만 저와 사전에 협의를 해서 저는 대통령께서 오시기 때문에 반드시 가야 한다라고 이야길 했습니다. 그리고 그분들이 그렇게 언론에 알려진 것처럼 진짜 이비어천가를 한 것은 아닙니다. 전체적 맥락을 보면 광역 단체장으로서 국가 원수인 대통령께 예우를 갖춘 그런 인사였기 때문에 당에서도 충분히 이해를 했구요, 또 우리 정세균 대표가 공개적으로 대면을 해서 주의 조치를 했기 때문에 특별한 오해가 없습니다. 다 풀린 겁니다.
 
-내용상으로는 당론과 위배될 소지도 있지 않습니까? 이비어천가까지 아니라고 할지라도 그러한 면은 없나요?

▲그러한 면이 약간 있는 것을 언론 보도를 보고 정세균 대표께서 공개적으로 절제된 행동을 해야한다라고 말씀했고 또 광주를 방문해서 두 단체장을 만나서 주위를 환기시키는 말씀을 했기 때문에 다 끝난 일입니다.
 
-그리고 지금 정동영의원의 민주당 복당, 물론 신건, 유성엽 의원도 같이 있는데, 이 부분 어떻게 처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저는 정동영, 신건, 유성엽 이 세분을 하루빨리 복당을 시켜야 한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12월 현재는 예산국회에 올인 해야 합니다. 그 세분의 입당 문제로 왈가왈부 하면 전력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우리가 전력을 합쳐서 예산국회에 효과적인 타협과 투쟁을 하고 그 후에 당헌 당규에 따라서 복당을 조속히 시켜야 한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정세균 대표는 지금 지방선거 공천 이후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지방선거 공천 이후냐 이전이냐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이십니까?

▲저와도 그런 이야길 최근에 나눈 적이 있는데요, 정세균 대표가 그렇게 속 좁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리고 도 언제 입당 복당을 시켜야 한다는 문제가 아니고 모양새를 갖추어서 우리 당의 통합과 혁신 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한꺼번에 모양새를 갖추어서 함께 일하자, 하는 거지 그렇게 무슨 지방선거를 의식하거나 정동영의원을 의식해서 경쟁적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년 3월쯤이면 아마 공천이 대체로 진행 될 것 같은데 그럼 3월 이전이라도 가능하다, 이렇게 보십니까?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또 그렇게 되리라고 생각하십니까?

▲네 그렇습니다. 그렇게 되야죠 또.
 
-그러면 정동영의원의 공천에 대한 견해도 당에서 반영을 어느 정도 하실 겁니까? 적극적으로 하실 겁니까, 견해를 듣는 정도로 하실 겁니까?

▲그것은 지금 정동영 의원이나 신건의원이나 유성엽 의원이나 똑같습니다. 한사람의 의원으로서 자기 의견을 만약에 복당하면 개진 할 수 있지만 당은 체계가 있지 않습니까. 공천심사위원회랄지, 지도부랄지, 이러한 곳에서 당헌당규대로 공천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개인적인 입김이 작용하고 그런 것은 있을 수 없고 또 있어서도 안됩니다. 그러면 누가 공천하는 신청자들이 불안하고 그건 올바른 공천이 아니지 않습니까.
 
-정 의원이 아무튼 무소속으로 나왔다가 복당하는 거니까 사과라든지 유감의 표시 정도는 있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그런 것도 지금 이야기 하면 안됩니다. 저도 무소속으로 당선해서 복당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 박지원이도 사과한 적도 없구요.
 
-그런데 정동영 의원은 조금 무소속 연합인가 해서 양상이 달랐죠.

▲달랐죠, 달랐지만 그러한 것을 놓고 지금 이야길 하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나중에 라면 말입니다.

▲나중에라도 그것은 나중에 가서 할 일은 해야지 지금 12월 예산에 올인하는 그러한 것으로 봐야합니다.
 
-남북정상회담 관해서 견해 듣고 싶은데요, 김덕룡 국민통합특보가 3차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가능성을 시사를 했습니다. 장애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분위기가 좋다, 이런 이야기였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늘 저도 김덕룡 의장이 하고 있는 민화협에 가서 발표를 합니다만 대북정책에 대해서 민주당 입장을 발표 하는데요, 바로 김덕룡 의장이 말한 그 장애물이 무엇인가를 우리가 생각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바로 그것이 이명박정부의 대북정책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 잘 아시다시피 보즈워스 미국 대북 대표가 평양을 방문해서 상당히 진전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우리는 진정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장애물입니다. 그래서 이명박 대통령의 대북정책이 6.15로 또 북한 핵정책은 9.19로 돌아가야 해결 될 것인데 아직도 이 장애물이 스스로 걷어 내지 않고 있기 때문에 못하고 있지 않습니까.
 
-장애 관련해서 최근에 장소 문제였다. 뭐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서울에서 해야 한다고 우리 쪽에서 이야길 하는 바람에 안됐다, 그와 관련해서 김덕룡 의장이 서울 아니어도 된다. 이런 이야기도 한 적이 있는데 장소 문제만이 장애가 아니라고 보십니까?

▲장소 문제가 의지가 있다고 하면 어디면 어떻습니까. 만나면 되는 거지.
 
-남쪽이 아니어도 좋다는 말씀이십니까?

▲그것은 이미 정부에서도 거둬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정보위에서 국정원장에게 질문을 했더니 언제든 만날 수 있다, 어디서는 뺐습니다. 그런 것을 보면 상호간에 장소 문제는 어느 정도 합의가 된 것으로 알고 처음 만나는데 말이죠, 어디서 보면 어떻습니까.
 
-또 북에서 만나는 것은 어떤지 아님 중국이나 3국에서 만나는 것은 어떨지, 어느 쪽이 좋다고 보십니까?

▲저는 정상회담을 하는 것이 의미가 있지 북에서 만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답방을 하면 좋겠지만 지금 현재 ..
 
-3국 보다는 북한이 낫다, 이 말씀이십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왕이면 한반도 안이 좋겠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께서 북한에 한번 가보시면 여러 가지 느낌도 다를 것 아닙니까.
 
-끝으로 어제 동아일보가 국회 정치개혁특위 보고서라고 해서 단독 보도를 했습니다. 여기 보면 불법 자금 받은 정치인이 자진 반납하면 형사 처벌 면제하고 또 제공했더라도 자수하면 형을 감형하거나 면제한다, 이래서 국민들 시선이 좀 곱지 않은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제가 동아일보의 보도에 대해서는 말씀하는 것은 조금 거시기 하구요. 김충조 국회정개특위위원장이 전혀 그러한 사실이 없다라고 공식적으로 부인을 했습니다. 아마 한나라당 최고회의에서 그러한 이야기가 나온 것으로 미루어 짐작컨대 한나라당이 그런 생각을 가지고 흘린 게 아닌가, 저는 그렇게 봅니다. 정개특위 누구에게도 저도 확인해 봤지만 또 정개특위에는 우리 정책위 전문위원이 항상 배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상황을 매일 보고 받고 있는데요. 그런 것을 논의 한 적이 없다는 김충조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의 말씀이 맞습니다.
 
-한번 흘려 본 것일 가능성이 ..

▲그건 한나라당이 그랬을 겁니다.
 
-끝으로 한상률 前국세청장과 현 정권의 유착보도가 요즘 살짝 뜸해진 것 같은데 이게 찻잔 속에 태풍으로 끝날 것인가, 아니면 추가적인 의혹이 있을 것인가, 어떻게 추가적인 의혹이 더 있습니까.

▲추가적인 의혹을 저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확보하고 있다구요?

▲네. 그렇지만 지금 현재까지 나타난 것 만으로도 또 검찰에서도 수사를 착수했기 때문에 반드시 범죄인도 협정에 의거해서 인도요구를 해야 하구요. 그 부인이 함께 있다가 귀국을 했는데도 3주가 지나도록 몰랐다고 하는 것은 우리가 국회 법사위가 열리면 반드시 따져 볼 문제가 되겠습니다만, 검찰에서 수사를 진행하고 있고 법무부 장관의 의지도 확고하기 때문에 우리가 지켜보고 있습니다.
 
-추가 의혹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이 아니더라도 대체로 어떤 쪽에 관련된 이야기 인가요?

▲그걸 지금 말씀드리면 콰이강의 다리 폭파 시간을 예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렇게 까지는 아니구요, 대체로 어느 쪽 이야기 인지?

▲그런 게 조금 있습니다. 지난번에도 제가 5천만원 수수에 대해서 검찰이 수사하지 않았다는 자료를 가지고 공개를 하지 않았습니까, 검찰이 수사를 할겁니다. 하지 않고는 못 견딥니다.
 
-남북정상회담 전반적인 흐름을 보니깐 언제쯤 열릴 것 같다, 라고 혹시 전망이 되십니까?

▲그건 지금 북-미간에 저렇게 급속도로 진전이 되고 있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북측에서도 상당한 유화적 제스처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께서 언제 하시겠다는 그 결정을 내리셔야 하는데. 제가 청와대에서 근무를 안 해서 모르겠습니다.

-이대통령 마음은 모르겠고 만약 박지원의원이라면 언제쯤 하시라고 조언을 하시겠습니까?

▲빨리하면 빨리 할수록 이익입니다.
 
-그럼 연내라도 좋다는 말씀입니까?

▲그렇습니다. 당연히.
 
-연내는 지금 보름도 안 남았으니깐요.

▲연내는 준비하기가 어렵겠지만 ..
 
-내년 봄이라도 ?

▲내년 봄이라도 빨리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정치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