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합 대결단 김대중 권력결단 노무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민족적 사생결단과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집착

김환태 | 기사입력 2007/06/15 [08:26]

대통합 대결단 김대중 권력결단 노무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민족적 사생결단과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집착

김환태 | 입력 : 2007/06/15 [08:26]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수호 차원 위선적, 정략적 대의

  노무현 대통령이 구상한 정국 시나리오는 6월 14일자 한겨레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열린우리당 사수,열린우리당 대선후보 지원하겠다"고 속내를 밝힌바와 같이 열린당을 리모델링한 친노신당 창당형태의 정계개편을 통해 정권을 재창출 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친위정당 건설식 정계개편을 바탕으로한 정권재창출 구상의 궁극적인 정치적 목적은 정권재창출 실패시 예상되는 대선자금,유전게이트및 바다이야기등 측근에 의한 권력형 부패수사를 미연에 방지하여 신변안전을 보장받고 정치적 영향력을 계속 유지하는데 있다.

  이처럼 정략적 관점에서 접근하는 여론을 의식한 노대통령은 정치적 함의를 전면 부인하고 민주당과의 통합식 정계개편은 지역주의로 회귀하는 '도로민주당'이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그러면서 이념과 사상,노선을 같이하는 세력중심의 정계개편을 통한 전국정당 건설만이 낡은 지역주의 구태정치를 청산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논리를 폈다.

  그러나 정치권과 언론의 대체적인 시각은 노대통령이 주장하는 지역주의에 기반한 구태정치 청산은 위장된 대의일뿐 오히려 권력적 기득권과 정파의 이익을 고수하기 위해 부산,경남과 친노세력 중심 정당건설을 통한 신지역주의 및 패거리정치를 하려는데 불가하다고 평가절하 하였다.

  이러한 부정적인 평가와 비판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의 정국구상을 가시화하기 위한 정치환경 조성과 지지세력 결집,레임덕차단을 위해 대통령 임기 연임제를 골자로 한 개헌안과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을 연이어 터트렸다. 이들 두가지 핵폭탄급 이슈로 노대통령은 정국 주도권을 장악하고 어느정도 레임덕을 차단하는데 성공하였다.

  그러나 정략적 의도를 간파한 야당과 언론,국민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짜여진 각본에 따라 계획된 수순을 밟은것이긴 하지만 결국 개헌안을 자진 철회하고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 또한 유야무야 되거나 상징적 시행수준으로 마무리될 공산이 높아지고 있다. 핵폭탄급 정치적 효과를 노리고 터트렸던 개헌안과 언론 선진화 방안이 태산명동에 서일필격으로 전락하면서 지지세력 결집은 커녕,대규모 탈당과 집권세력내 이전투구식 대립과 갈등을 불러 일으켰다.

  결과적으로 집권당이 해체위기에 봉착하면서 권력욕에 천착한 위선적 대의는 사실상 추진동력을 상실하게 되었다.이처럼 노무현 프레임으로는 안된다는 공감대가 행동화하고 있는데도 노대통령은 콤플렉스형 저급한 자존심에 천착하여 끝을 보겠다는 심산이다.이러한 상태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가적,민족적 차원의 대의와 충돌하면서 노대통령의 정국구상은 친노정당 정계개편으로 대세화 하지못하고 사라질 운명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무현 대통령은 자신을 향해 장강의 물줄기처럼 도도하게 밀려드는 시대의 흐름을 맞아 제27주년 광주민주화 운동 기념식 축사를 통해 최후의 지역주의 항거의 육성 몸부림을 끝으로 "대의가 중요하지만 대세를 거역하지 않겠다"는 무등산 위장 선언을 통해 사실상 항복(?)하는 모양새를 취하였다.

진정한 대의를 위해 사생결단한 김대중 전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욕에 근거한 정략적,위선적 대의(大義)의 침몰은 정치권과 언론,국민의 비판적 여론때문이기도 하지만 국가적,민족적,국민적 차원에 바탕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진정한 대의와 맞닥뜨린 건곤일척의 대결에서 패할 수 밖에 없는 한계때문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권력적 기득권과 정파의 이익에 바탕한 노무현 대통령의 정략적 대의 차원의 대선전략에 맞서 민족평화 통일을 위한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개혁적 민주주의 완성이라는 국가,민족차원의 대의를 위해 민주개혁 평화세력의 대동단결을 통한 대통합식 정계개편으로 정권을 재창출해야 한다는 대선전략을 주창하였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이러한 국가,민족적 차원의 대의명분에 입각한 대선전략은 오천년 역사상 최대의 국난이라는 환란을 극복하고 남북이 두동강난 반세기만에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한 남북간 화해,신뢰의 전환점을 이룬 남북 정상회담 성사,민주인권 신장등 성공적 구국적 지도자, 노벨평화상 수상을 통한 세계적 민주 인권지도자로서 국가와 민족을위한 구국충정이지 유치한 권력욕이나 저급한 신변안전 때문이 아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정치 지도자로서 자신이 국가와 민족,이땅의 민주주의를 위해 옳다고 판단이 내려진 대의명분을 위해서라면 목숨을 걸고 행동으로 옮겼다. 엄혹한 군사독재 정권시절 투옥과 고문,가택연금을 비롯한 세번의 죽을 고비 앞에서도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대의명분을 위해 싸웠다.

  북한의 핵실험으로 남북화해의 구심체인 햇볕정책이 기로에 처하자 김대중 전 대통령은 신장 투석중인 팔순의 노구를 이끌고 전국을 돌며 햇볕정책의 당위성에 대한 강연회와 국내외 언론을 상대로 기고,인터뷰를 가진끝에 보수야당과 언론의 여론몰이로 폐기 또는 중단,축소가 대세였던 햇볕정책을 지속하는 방향으로 대세를 바꾸어 놓았다.

구국적,민족적 대통합에 나선 김대중 전 대통령

  국가와 민족을 위해 옳다고 판단을 내린 대의명분에 대해 이와같이 사생결단식 대처로 유종의 미를 거두었던 김대중 전 대통령으로서 사분오열된 민주개혁 평화세력을 마냥 두고 본다는 것은 국가적 대의를 위해 국가원로로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판단을 내린 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지향하는 대의는 한나라당에 대연정을 제의하는등 최악의 경우 한나라당에 정권을 넘겨주더라도 친노정당 유지를 통해 정치생명 유지,정치적 방어수단을 확보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친노세력이나 대선에서 지는 한이 있더라도 사상과 이념,노선이 같지 않는 좌파,배신,국정실패 세력과는 일월을 같이 할 수 없다는 민주당 일각의 미시적,정략적,감정적 인식과는 차원을 달리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평화적 민족통일을 위한 남북관계의 지속적 발전과 개혁적 민주주의 완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민주개혁 평화세력이 재집권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민주개혁 평화세력의 정권재창출에 대통합의 대의명분이 있고 이러한 대의를 위해 사분오열된 민주개혁세력을 대통합해야하는 것을 최대의 과제로 보고 이를 위해 전면에 나선것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되는 배제식 불완전한 통합은 정권재창출을 위한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조그만 차이점은 극복해야 한다는 입장이다.그러나 민주당 박상천 대표를 필두로한 중도개혁 통합은 좌파,국정실패,친노세력을 배제한 상태에서 통합을 추진한다는 기본원칙을 고수하면서 긴장국면을 벗어나지 못하였던게 사실이다.

  박상천 통합 민주당 공동대표가 내세우는 배제론도 일리가 있고 충분히 이해가 가는건 사실이다. 하지만 배제론이 총선등 정치적 이해득실이 개입된 결과라면 문제가 다르다. 정치적 의도에 따른 배제론으로 민주개혁 세력이 공멸한다면 국민적 심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박상천 공동대표가 열린당 대다수 의원이 통합대상이라고 입장변화를 보인끝에 배제론에 융통성을 보이고 통합신당과 통합을 성사시킨 것이나 대통합을 위해 통합신당과의 합당을 6월 20일로 연기한 것은 참으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제 김대중 전 대통령이"대선후보는 민주당 중심이 당연"하다고 입장을 분명히 밝힌만큼 배신적 분당과 대북송금 특검,국정원 도청극을 주도한 소수의 친노세력을 배제하되 김대중 전 대통령이 제안한 대통합을 바탕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해 구국헌신할 수 있는 민주 개혁 평화세력의 정권 재창출을 향해 다함께 진군해야 할 것이다.

 김환태/뉴민주닷컴 대표
 
[중도개혁 통합의 힘 뉴민주닷컴 http://newminjoo.com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