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당 정면충돌, 안팎 비판 직면

열린우리당의 대통합론과 비주류의 독자론 벽 넘어야

박지영 | 기사입력 2007/04/17 [14:00]

통합신당 정면충돌, 안팎 비판 직면

열린우리당의 대통합론과 비주류의 독자론 벽 넘어야

박지영 | 입력 : 2007/04/17 [14:00]

범여권 통합신당의 주도권 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안팎의 거센 비판에 휩싸였다. 현재 열린우리당 탈당파인 통합신당모임과 함께 5월 초 '중도통합신당'을 목표로 창당 작업을 시작하고 나선 것에 대해, 주도권 다툼에 직면한데 이어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반기를 들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열린우리당과 민주당의 양측의 대립은 16일 지도부 간의 공방으로 불거졌다.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은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이몽룡입니다'에 출연, 민주당 박상천 대표가 '열린우리당과 당 대 당 통합 절대불가'를 선언한 것에 대해 "대선을 포기하는 듯 한 태도"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열린우리당 세력을 배제하고는 결국 소통합이 될 수밖에 없어 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

 

이에 대해 민주당 박상천 대표는 중도개혁통합협의회-지도부 연석회의에서 “후보 중심의 정당을 만드는 것은 특정인물을 중심으로 이념, 정책을 따지지 않고 이합집산 하는 전형적인 구태정치”라고 맞섰다. 유종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열린우리당이 나서면 될 일도 안 되게 돼 있다”며 “스스로 해체하는 것이 통합의 첫걸음“이라고 밝혔다.

 

한편 17일 오전 '중도개혁통합신당추진협의회'(중추협)의 2차회의를 앞두고, 통합신당모임과 민주당의 주도권 경쟁도 본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합의점을 찾는것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들은 5월초 창당이란 목표 하에 당초 쟁점으로 예상됐던 통합교섭단체의 권한과 구성시점에 대해서는 합의했지만, 신당의 성격과 창당 방식을 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주당은 '민주당 중심 통합'을 주장하며 당명까지 고수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통합신당모임은 민주당에 흡수될 것을 우려해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이들은 '도로민주당'은 피해야 한다며 기득권을 버리고 제3지대를 만들자고 주장하고 있다. 또 외부의 시민사회 세력과 민생정치모임 등도 참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편 국민중심당은 당 차원에서 중추위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나선데 이어 당초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혔던 국민중심당 신국환 대표도 일단 참여보류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 주목된다. 신 대표가 참여하지 않을 경우, 국민중심당 측은 이인제 의원만 합류하는 모양세가 돼, 사실상 열 탈당파와 민주당이 합류하는 신당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민주당 내에서도 제동을 걸고 나서 향후 진통이 예고되고 있다. 지난 4월 초 전당대회에서 당권경쟁에 뛰어들었던 김영환 전 의원은 1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회주의적이고 명분 없는 열린우리당 탈당파와의 통합은, 민주당의 외연확대와 수권정당으로 가는데 상당히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의원은 통합신당 창당 과정에서 민주당 해체에 대해 “당 대 당으로 통합으로 해서 중앙위 정도로 결정될 것 같지만, 그 과정에서 편법을 쓰면 법원 판결로 가는 등 간단치 않은 문제”라며 “앞으로 문제점이 비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내 사수파로 알려진 조순형, 이승희 의원도 통합신당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이면서도 일단은 지켜보고, 추후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지난 12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의 눈에는 통합이라는 수단보다 목적이 더 중요하다"며 "(현 시점에서 통합은)12월 대통령선거에서 정권을 잡으려는 시도와 18대 국회에서 국회의원이 되기 위한 몸부림으로 비쳐질 것은 분명하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지영 / 빅뉴스

 

[중도개혁 통합의 힘 뉴민주닷컴 http://newminjoo.com ]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지자체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