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근 무죄판결로 본 위장보수세력··

김형근, "정몽준대표 만나자..3권분립에 대한 법의 권위에 정면도전이고, 민주주의 근본을 흔드는 행위,하나의 당이 자유민주주의라는 나라의 근본마저 부정하는 형태”
리복재 칼럼 | 기사입력 2010/02/18 [19:22]

김형근 무죄판결로 본 위장보수세력··

김형근, "정몽준대표 만나자..3권분립에 대한 법의 권위에 정면도전이고, 민주주의 근본을 흔드는 행위,하나의 당이 자유민주주의라는 나라의 근본마저 부정하는 형태”
리복재 칼럼 | 입력 : 2010/02/18 [19:22]

순창 회문산 산행과 조선일보 12월 7, 8일자 보도에 대한 사실 관계 /글쓴이: 전북통일교사모임(작성시점: 2006년 12월)
 


일년 반 전(2005년 5월)에 있었던 회문산 산행에 대해서 수구 언론들이
작심한 듯 덤벼들어 총공세를 펼치며 여린 통일 새싹에
붉은 빛깔 칠하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진실을 가리는 언어의 폭력과 횡포를 보면서 전북통일교사모임에서는
긴급히 조선일보 12월 6일자 기사, 12월 7일자 르뽀 기사의 내용에 대해서
작년 회문산 산행 관계자, 임실 관촌중 교직원,임실교육청 관계자,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실 관계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부족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추가 확인을 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순창 회문산 산행 경과

2005년 5월 28일
18:00 관촌중 재학생100명, 학부모 교사 20명, 관촌중 졸업생 40명
(합160여명) 회문산 도착 후 식사
19:00 전북통일운동 제 단체 주최의 남녘 통일 애국 열사 추모 문화제
행사 시작
19:30 관촌중 학생들의 무대 시작, 통일 편지 낭독과 6.15공동선언 암송,
노래 합창서울에서 평양까지
20:30 기차놀이와 강강술래로 문화제 종료 이후 취침
2005년 5월 29일
새벽 4시 30분 기상
새벽 5시 산행 시작
아침 8시 30분 식사 후 차량으로 귀가

2. 조선일보 (2006년) 12월 6일자 왜곡 기사에 대한 사실 관계


- 학생과 학부모들의 활동은 언제나 공개적이었다.
- 당시 경찰이 행사장에서 행사 내용을 첩보로 써갔었다.
- 학생들은 통일산악회 산행의 하나로 회문산을 갔을 뿐 추모제의 내용과는 상관없었다.
- 학생들이 발표를 한 것은 자기들 나름의 통일 운동(북녘 편지 쓰기, 6.15공동선언 외우기, 일일이성운동 등)을 자랑하는 내용이었다.
- 통일광장 어른들로부터 받은 표창과 선물에 학생들은 기쁘고 고맙게 여겼다.
- 구호는 외치지 않았다.
- 인터넷 카페는 학생들이 만든 것으로 교사가 교육적 개입을 하고 있다. (예, 욕설을 자제시키는 등)
- 이 문제를 가지고 지금까지 어떤 공안 당국으로부터도 조사를 받은 적이 없다.
- 지도하는 김형근 교사는 주체 사상을 전파한 적이 없다.

3. 조선일보 12월 7일자 르뽀 기사에 대한 사실 관계

- 임실교육청 장이현 교육장은 학생들에게 교육자로서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했다는 말을 기자에게 하지 않았다.
- 학부모 운영위원회 황모씨의 발언 역시 사상 교육을 시키지 말라라든가 김선생이 제 말을 안 들으시더군요라고 한 적이 없다.
- 자녀의 전학을 생각했다는 학부모 김씨는 확인이 안 된다. 오히려 2005년의 경우 성적이 좋은 관계로 전학 오겠다는 사람들이 많았다.
- 관촌중 교감 최용섭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고, 왜곡시켰다고 한다.
- 관촌중 교사 최모씨 김모씨도 기자가 말을 왜곡해서 적었다고 한다.
- 학생들의 카페 활동은 전체를 보지 않고 일부분을 가지고 기사화 했다.

4. 통일산악회에 대하여

이는 학생들이 처음 발기를 하여 학부모들이 맡아서 운영하는 산악회이다.
초기에는 매월 1회씩 산행을 하였으나 후에는 격월간 또는 학부모들만 산악회를 가기도 하였다.
산에 가서는 우리민족끼리 통일하자는 리본을 달고 오며 호연지기를 기르는 등 건강과 심신을 단련하기 위해 조직되었다. 현재 14차 산행을 하였다.

5. 관촌 주민들과 학생들의 반응
- 관촌 주민들은 조선일보 기자들이 인터뷰 등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심각하게 분열이 되고 걱정을 하고 있다.
일부 주민들은 조선일보의 악의적 기사에 대해 명예훼손 등 고소 하겠다고 한다.
- 학생들은 거짓 왜곡 기사들에 마음에 많은 상처들을 받고 분노에 차 있다.
다만 학교 교사들이 진정시키고 있을 뿐이다.
- 졸업생들은 이 문제에 적극 동참할 준비가 되어 있다.
- 김형근 교사는, 13일 연합고사 전까지는 학생들의 동요가 걱정스러워 크게 대응하지 않고 있다가, 13일 이후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한다. 다만 그 전에도 조선, 동아, 중앙일보의 왜곡과 편파 보도가 너무 잔혹하기 때문에 사실과 입장에 대한 인터뷰 등은 적극 응하겠다고 한다.


▲ 전북통일교사들의 피켓시위     © 사진=전북통일교사들모임 제공

"반국가단체인 북한의 활동을 찬양ㆍ고무ㆍ선전ㆍ동조할 목적으로 이적 표현물을 제작ㆍ반포ㆍ소지했다는 증명이 없다"

▲  반전 평화 운동의 곤촌중 학생들  
전주지방법원 진현민 판사는 17일 남북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운동을 하다 국가보안법으로 기소된 전교조 소속 김형근(50세. 관촌중, 군산동고) 전 교사에게 ‘무죄’판결을 내렸다. 환영할 일이다.

진 판사는 “피고인이 ‘남녘 통일 애국열사 추모제’ 전야제 행사에 참가한 사실은 인정되나 6.15 남북공동선언에 대한 정당성을 설명하고 구호를 외치는 행위가 자유민주주의의 정통성을 해칠만한 실질적 해악성이 없다” 며 "피고인이 쓴 글은 직접적으로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부정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고 반국가단체인 북한의 활동을 찬양ㆍ고무ㆍ선전ㆍ동조할 목적으로 이적 표현물을 제작ㆍ반포ㆍ소지했다는 증명이 없다"고 무죄 판결 이유를 밝혔다.

1999년 교사로 임용된 김 교사는 2006년 2월까지 임실 관촌중에 있다가 군산 동고로 자리를 옮겼으며 전교조 전북지부 통일위원장, 전북통일교사모임 사무국장 등을 지낸 바 있다.

구속된 이유가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혐의

왜 구속시켜야만 했을까. 그것은 바로 보수언론이라고 자처한 조선일보 등, 한나라당의 ‘국가보안법 부활 음모’라고 귀결 된다고 볼 수 있다.

노무현 정권 말기인 2006년 12월 6일 조선일보는 공안기관 관계자의 이름을 빌어 본인의 확인 과정도 없이 ‘김 모 교사가 동료 교사에게 이메일을 통해 주체사상을 전파했다’고 일방적인 기사와 사설을 내보냈다.

김 교사가 2005년 5월 전북 임실의 관촌중학교 학생들을 인솔해 ‘빨치산 추모제’에 참석했다며 조선일보, 문화일보, 중앙일보, 한나라당은 빨갱이라고 몰아붙이는 색깔 공세를 퍼부어 댔다.

본지에서도 조선일보의 ‘형사처벌가능’이라며 보도하자 전북도경찰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시작으로 사건의 전말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기에 이른다.



 
 
 
 
 
 
 
 
 
 
 
전북도경‘조선일보 인터뷰100% 사실 아니다’


조선일보 기사에 따르면 경찰이 수사상황을 알려 주었고, 앞으로 한 달 후면 형사처벌이 가능하다고 보도했는데 사실인가라고 묻자, “이번 사건과 관련 수사상황을 어느 언론사에도 알리지 않았다”라고 운을 뗀뒤 “조선일보에 나온 기사 내용대로 인터뷰하지 않았다. 어떻게 특정해서 형사처벌 운운하겠는가? 그런 인터뷰는 하지도 않았고 100%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김 교사는 이메일로 불온사상을 전파했다는 보도에 대해서 “나는 메일로 무슨 사상을 전파해 본 적이 없거든요. 그런데 조선일보에서, 물론 연합뉴스 발로 나오기는 했지만, 사회면 톱기사로 이렇게 그림을 그리네요. 어김없이...” 하고 말을 잇지 못했다.

즉 조선일보는 김 교사를 범죄자로 취급하여 잡혀 가도록 하기위해 증거도 없이 주체사상을 퍼뜨리는 사람으로 보도했다. 통일교육과 반전교육에 애쓰는 김 교사를 학생들과 떼어놓기 위해 ‘이간책과 왕따 작전’을 쓰는 전형적인 군사독재정권하의 광주시민을 ‘토끼몰이식’ 진압방식의 기사들로 도배한 것이다.

조선일보 신문 사설에서도 전교조 교육이 ‘우리 아이들을 빨치산 숭배자까지 만들었다’고 근거 없는 주장을 쏟아 냈다. 조선일보는 거짓을 진실로 둔갑시키는 거짓말의 천재다.

덩달아 춤을 추는 보수라고 자처한 앵무새 언론들
 
▲ 2005년 5월 28일 교사와 학생이 전북통일운동 제 단체 주최의 남녘 통일 애국 열사 추모 문화제에 전야제만 참석한 김 교사와 학생들. 이를 조선일보가 1년 반이 지난 2006년 12월 6일 왜곡하여 빨치산 추모제 참석 및 참배 빨갱이 운운하며 친북성향으로 몰아갔다.    



조선일보, 문화일보는 학생들이 참여했을 당시 현장에서 외치지도 않은 구호를 조작해서 보도했다는 의혹까지 사고 있다.

6일 조선일보가 조간으로 보도하자 같은 날 문화일보가 석간으로 보도하고 다음날 아침 중앙일보가 보도하고 같은 날 한나라당이 이들의 주장을 받아서 현안 브리핑이라는 이름으로 교육부를 압박하고 ‘전교조 교사를 교단에서 축출하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늘 해 오던 군사정권때의 방식이다.

조선일보, 한나라당은 ‘자유 민주주의 수호, 체제 파괴 우려’를 선동하며 자신의 기득권, 곧 어머어마한 재산과 권력을 지키고 평화통일을 막기 위해 진실을 왜곡하고 빨갱이 공세 곧, 색깔 공세를 일삼았다.

대한민국이 진정한 민주주의 나라가 되려면 한나라당, 조선일보처럼 색깔공세, 사상탄압을 즐기는 세력은 반드시 뿌리 뽑아야한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벌어 졌을까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전북 임실군에 있는 작지만 아름다운 중학교 ‘관촌중’은 2000년부터 김 교사의 통일운동에 대해 잘도 따라 배우며 북녘 학생들에게 편지쓰기 운동을 벌여 대대적인 매스컴의 주목을 받았고 급기야 통일학생이라고 명명되었고 국민들은 그렇게 불리우게 되었다.

이는 2000년 ‘6.15남북평화선언’에 발맞춰 북한에 있는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매일 편지를 쓰고 있지만 국가보안법 때문에 직접 부치지는 못하고 인터넷에 올리렸다. 본지에서도 몇 차례 기사화 했지만 어린 학생들의 순수한 통일관념과 통일을 염원하는 마음들이 수두룩하게 매 글자마다 풍겨 나오는 것을 감지할 수가 있었다.

광복이후 이념적 탈이데올로기의 장벽을 넘지 못하고 남한의 빨치산들은 지리산 등 전국 주요 산에 본거지를 마련하고 활동하다 거의 전부가 궤멸되었다. 그중에는 선전에 속았거나 폭압적 권력(일제친일파들이 정권의 기득권에 군림하고 민족주의자를 탄압)에 은신처를 찾아 들어온 순진무구한 양민들도 대부분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런데 2005년 5월 통일학생이라 불리 우는 관촌중 학생들을 인솔해서 ‘남녘 통일 애국열사 추모제( "빨치산 추모제"=조선일보식 표기) 전야제인 문화행사에 학생들을 데리고 참가했던 지도교사 김 교사에 대해 새삼스럽게 조선일보가 문제화 했는데, 왜 1년 6개월 후인 그 시점에 터트려야 하고, 당시 아무런 법적 조치도 없었는데, 또 관계당국으로 부터 어떠한 내사나 조사도 받지 않았는데 이를 여과 없이 기사로 내보낸 조선일보의 보도 행태를 보면, 아직도 공안당국을 시퍼렇게 연상할 만큼, 아니 과거의 망령에 사로잡힌 언론처럼 할퀴는 기사를 내보내, 유독 편향된 시각을 두드러지게 부각시키며 정치 쟁점화 했던 것이다.

▲ 조선일보 만평


조선일보 "대한민국 대통령은 임실 중학교 사건을 어찌 보나"
 
그 일부 내용과 비판의 글이다.

“작년에 전북 임실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비전향 장기수들과 빨치산 추모제를 함께 가진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003년에 시작해 작년에 3회째가 된 그 추모제가 열린 곳은 6·25 때 빨치산 근거지였던 회문산이다. 그곳에 빨치산 출신 등 수백명이 모여 “해방구”를 선언하고 “우리 부대는 ‘敵적’을 공격해 무기를 노획하고 적의 옷을 빼앗아 입었다”고 자랑했다. 이들 말 속의 적은 바로 대한민국 국군이다. 참석자들은 “당 창건 60돌, 6·15 공동선언 5돌인 올해 통일은 다 됐다”고 호언하고 “(북한) 사령부를 목숨으로 수호” “양키군 섬멸” 등의 구호를 외쳤다. 그 자리에 우리 어린 학생 180여 명이 함께 앉아 박수를 치고 표창장을 받았다. 그러고서 학교 홈페이지에 “정말 뜻 깊은 행사” “애국열사님들” “내 평생을 가지고 갈 신념이 내 머릿속에 들어와…“(조선일보 사설)

비판=진실과 거리가 먼 거짓과 불공정 편파 왜곡된 주장을 거리낌 없이 하고 있는 이러한 글을 쓴 언론인이 과연 정론직필의 언론인인가 하는 뼈아픈 회한이 들게 한다.

조선일보는 추모제에서 등장하지도 않았다는 ‘양키군 섬멸’ 등 구호까지 조작해 만들어 내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빨치산 추모제를 문제 삼는 논리대로 접근한다면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답곡리에는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과 권언유착을 했던 한나라당이 집권하고 있던 당시의 대한민국 국군이 1996년 5월에 조성한 ‘적군묘지’를 관리하는 것도 문제 삼아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적군묘지’ 에는 한국전쟁당시 사망한 북한군과 중국군 그리고 1968년 청와대를 기습하다 사살된 124군부대원 30명과 대한항공 858기를 폭파했다는 김승희와 1998년 반잠수정을 타고 침투하다 사망한 북한 공작원 6명의 주검도 묻혀 있다고 한다. ‘적군묘지’는 국군 비룡부대가 3개월에 한 번씩 벌초하고 명절때는 제사를 지내주고 합동위령제를 국군비룡부대가 지내주면서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 ‘적군묘지’가 포화상태에 있어 현재 제2의 ‘적군 묘지’를 조성하고 있다고 한다.

제네바 협정 추가의정서 34조에는 “교전 중 사망한 적군 유해를 존중하고 묘지를 관리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어

전북 회문산 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 빨치산과 교전중에 숨진 국군과 경찰등 한민족의 비극인 한국전쟁으로 숨진 모든 희생자들을 정치 이데올로기적인 대립의 차원을 초월해서 비극적인 한민족의 분열적인 역사를 극복하는 차원에서 추모하는 대안을 찾아야 한다. 북한의 고위당국자들이 대한민국 서울한복판에 있는 동작동 국립묘지를 참배하고 있는 시대에 냉전 수구적이고 분단고착적인 조선일보의 인식이라는 족쇄에 대한민국이 언제까지 부자유스러워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관촌중 ‘통일 꿈나무’인 학생 180여 명이 북한체제를 숭배하고 공개적으로 찬양한 것도 아니고 대한민국 체제를 부정한 것도 아니고 그 자리에서 숨져간 희생자들에게 묵념하고 통일노래와 광주항쟁의 대명사인 ‘님의침묵’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통일이여 어서오라고 박수를 쳤다는 데, 조선일보식으로 접근해 봐도 구체적으로 이적행위(利敵行爲)를 한 전황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무엇이 문제라는 것인지 지금이라도 진실을 말하고 당시 이 사건과 연루되었던 어린 학생과 교사 그리고 통일지도자들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다.

조선일보가 언론인이라면 사실과 진실을 보도하고 전달해야하는 의무를 다 해야 하는데도, 진실을 숨기고 구호까지 왜곡 조작하여 이적표현, 선동·선전으로 계몽한다면 이미 언론으로서의 사명을 다 하지 못한 친일주구 언론이라는 인식의 틀에 갇혀 있다고 봐도 좋지 않겠는가.

그렇다면 ‘국보법’으로 처벌하는 게 타당한가

▲ 관촌중 재직 시절 학생들의 발을 씻어주는 김형근 교사.이 사진은 어느 학생이 휴대폰으로 찍어 놨다가 사건화가 되자 발 씻어주는 선생님 보셨나요?라는 글과 함께 공개한 사진이다.     © 편집부
김교사에게 보낸 신모양(김형근 선생 제자)의 휴대폰 ‘멀티메일’은 이 사건이 왜 잘못되었고 보수언론이라고 자처한 조선일보 등에게 억울하게 당하고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선생님 힘내세요. 그딴 말도 안 되는 기사를 보니 아직도 우리나라는 소수의 권력자들 앞에선 힘이 없네요. 모든 학생들이 선생님의 뜻을 알아요. 선생님께서는 좌익도, 우익도 거론하시지 않고 지극히 민족평화와 세계평화를 사랑하는 분이시죠. 지난 역사를 보면 권력집단들은 꼭 한 명씩을 희생시키잖아요. 아무 힘없는 선량한 시민을…. 선생님 진실은 언젠가 빛을 발할 거예요. 세상에서 가장 존경하고 사랑해요. 힘내세요.”

이 학생들은 북녘학생들에게 평화통일을 위한 편지보내기 운동과 평화를 원하는 ‘반전(反戰)’ 배지를 달고 다니는 운동을 펼쳐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배지 달기 운동과 함께 학생들은 스스로 인터넷상에 2003년 3월 ‘반전, 평화, 통일’의 카페(cafe.daum.net/nowar1)를 만들어 운영해왔다.

이에 대해 보수우익단체라고 주장하는 ‘자유주의진보연합’은 “빨치산 찬양 교육도 무죄란 말인가”라는 제목으로 논평을 내고 “사법부의 대한민국 부정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 17일 전주지법 진현민 판사는 2005년 5월말 빨치산 추모제에 학생들을 데려간 임실 K중학교 교사 김모씨에게 무죄를 선고한 것”이라며 사법부에 대해 맹비난하고 나왔다.
 
[인기폭발]의료실비보험료 10%인하
[위 동영상은 한국인터넷언론사협회사인 뉴스웨이 신문사가 촬영한 것임을 밝힙니다]
 



또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는 “전주지법의 빨치산 교육 교사 무죄 판결 논란과 관련해, 생각하면 할수록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며 “우리나라의 정통성을 무너뜨리고 훼손한다면 역사에 돌이킬 수 없는 죄를 짓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김형근 교사는 정 대표의 발언에 대해 “법원의 무죄판결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더더욱 중요한 내용”이라고 운을 뗀 뒤, “이번 발언은 3권분립에 대한 법의 권위에 정면도전이고, 민주주의 근본을 흔드는 행위로써, 하나의 당이 자유민주주의라는 나라의 근본마저 부정하는 형태로 이해될 수 있다.”고 맞받아 쳤다.

그는 “(과거 관촌중 사건과) 지금까지 통일교육을 하면서 참담한 심정이었다.”며 “화해 평화, 자주 통일을 가르쳐야 할 교사가 대립과 불신을 가르쳐야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6.15공동선언이 있은 다음에는, 남북교류가 시작되고 남북 배달겨레 모두가 적대적 감정을 지우고, 서로 따뜻함을 느끼고 그리운 정감이 오고 갔고 통일은 분단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의 몫이고, 통일 이후에 찬란한 조국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안겨주는 것이 교사의 몫이었다. 학생들에게 그들이 살아갈 미래의 희망과 책임을 전해주어야 했다. 이것이 나의 교사로서 양심이었고 실천이었다.”면서 “이러한 저의 교육행위는 칭송과 표창이 되어서 교육부장관의 상을 수상한 적도 있다.”며 자신의 심경을 피력하고 정 대표의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특히 그는 “정몽준 당 대표에게 묻습니다. 발언에서 말씀하신 ‘역사의 돌이킬 수 없는 죄’가 저와 학생들 통일운동이 죄라는 겁니까? 아니면, 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내린 것이 ‘역사의 돌이킬 수 없는 죄’란 말입니까? 저에게 이 부분을 확실히 밝혀 주시고, 잘못 말씀하셨다면 공개사과를 부탁드립니다.”며 이 문제에 관해서라면 언제 어느 곳에서라도 정몽준 대표를 만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 교사는 17일 재판의 선고 결과에 대해서도 “(판사가)공소내용 하나하나 들추어내어 이적성, 또는 이적 목적성이 없음을 밝혔다”고 술회하고 “그 어린 것들(제자이자 당시 관촌중학생들)의 슬픈 눈물들, 학부모들 가슴 애피들, 교사들의 한숨들... ‘종합하여 무죄’라는 선고가 있자, 돌이켜보면, 상처뿐인 영광”이라며 분단된 조국에서 입은 상처에 대해서 참담한 현실을 반영했다.

김 교사는 "내가 지은 죄는 아이들과 통일을 사랑한 죄"라고 항변하며 "(나의) 죄가 도대체 무엇이냐?“ 묻고,

⧍학생들이 반전버튼 운동으로(이), 주한미군 철수 등 반미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

⧍북녘 친구들에게 편지쓰기 등을(이), 통해 국가보안법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

⧍통일산악회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민족끼리 통일하자’는 리본을 달고 다닌 점
등 가시적 활동들이, 북에서 주장하는 대남적화통일의 반미노선과 국보법 폐지노선 등과 동일하며, 또 ‘우리민족끼리’ 이념은, 북의 연방제 통일전략의 구호인데 이를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여과 없이 수용하며 지지 동조하고 있다는 것으로 왜곡 조작되었다고 주장한다.

남과북이 분단된지도 어언 60년이 넘었다. 이념과 사상적인 문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정치적 목적으로 고통과 죽음을 맞았는지 현재를 살아가는 이로써 생각해 볼 일이다. 남과북의 통일에 대한 기대와 염원으로 2000년 6.15 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자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전북 임실군 관촌중에서 교편을 잡고 있던 김형근 교사는 남북 통일에 대해서 외세에 힘을 빌리지 않고 우리 민족의 힘으로 통일하자라는 생각으로 당시 관촌중 제자들에게 북녘 학생들에게 통일 편지 쓰기 운동을 벌여 국내외 방송 등 주요 매스컴에서도 집중취재와 통일꿈나무들이라며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2005년 5월 전북 시민사회단체가 전북 회문산에서 주관했던 남녘통일열사 추모제(당시 공안경찰도 참석해 첩보로 보고했으나 내사 등 아무 이상이 없었고 더군다나 조선일보가 내사중이라고 했는데 본지가 확인 바 내사한 적이 없다고 경찰측은 밝힘)에 학생, 학부모들과 참석해 남북통일을 위한 노래와 구호를 외친 것을 두고 1년 6개월이나 지난 2006년 12월 자칭 보수신문이라는 조선일보를 필두로 중앙, 동아, 문화일보 등이 가세해 빨갱이 등등으로 포장해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자칭 보수주의자라는 한나라당 일부 당직자들이 대대적으로 언론플레이와 수사기관을 압박하는 어투를 쏟아내며 김 교사를 빨치산 교육 등 사상적 이념을 주입시키기 위해 학생과 학부모들을 인솔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즉,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친일친미사대주의자들의 위장된 보수세력의 결집을 유도하기 위해, 김형근 교사가 학생과 학부모에게 좌익사상교육을 시킬 목적과 북한을 이롭게 하기 위했다는 것인데, 이는 김 교사를 빨갱이 교사로 만들어 정치적 목적과 대권을 거머쥐겠다는 것이 보편적인 시각이 아닐까 한다.

결국 2007년 4월 수사기관에서 조사를 벌였고 조사가 끝난 후 법의 판단을 하지 않는 듯 무죄가 아닌가 하고 생각했으나 공안 당국은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자 2008년 1월 하순 경 김 교사를 구속하고 말았다는 것은 무엇을 반증하며, 최후의 심판인 법의 잣대로 무죄가 이루어지는 것은 현실이 아직도 민주화가 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아니고 무엇인가.




원본 기사 보기:pluskorea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추천칼럼 많이 본 기사